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의 필요성 14
C.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A. 주요개념의 규정 17
1. 리더십에 대한 고찰 17
2. 직무만족 49
B. 선행 연구 검토 52
1.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52
2.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58
III. 조사 설계 72
A. 분석모형 72
B. 조사도구의 설계 7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척도의 구성 74
2. 자료 수집 방법 79
3. 자료 분석 방법 81
IV. 조사결과 분석 82
A. 표본의 특성 82
B. 측정도구의 평가 84
1. 신뢰성 분석 85
2. 타당성 분석 86
C. 조사결과의 분석 90
1. 직무만족에 대한 독립변수와의 상관관계 90
2. 회귀분석 93
V.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1
A. 연구결과의 종합 101
B. 연구결과의 시사점 105
C. 연구의 한계점 106
참고 문헌 108
부록_설문지 113
ABSTRACT 117
〈표 II-1〉 리더십 이론의 발전 20
〈표 II-2〉 변혁적 리더의 정의 22
〈표 II-3〉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8
〈표 II-4〉 비카리스마적인 리더와 카리스마적인 리더의 행동구성요인 31
〈표 II-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점 41
〈표 II-6〉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 44
〈표 II-7〉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비교 45
〈표 II-8〉 직무 만족에 대한 정의 49
〈표 II-9〉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들 53
〈표 II-10〉 리더십의 학자별 정의 56
〈표 II-11〉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62
〈표 II-12〉 매스로우와 앨더퍼의 이론 비교 64
〈표 II-13〉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동기요인, 위생요인 68
〈표 III-1〉 변수의 목록과 척도의 구성 77
〈표 III-2〉 동두천시 부서별 배포, 회수 설문지수 및 분석 표본수 80
〈표 IV-1〉 표본의 구성 83
〈표 IV-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85
〈표 IV-3〉 변혁적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7
〈표 IV-4〉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8
〈표 IV-5〉 상사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8
〈표 IV-6〉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9
〈표 IV-7〉 독립변수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91
〈표 IV-8〉 변혁적 리더십과 부하의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4
〈표 IV-9〉 거래적 리더십과 부하의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 IV-10〉 부하의 직무만족 중 동기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 IV-11〉 부하의 직무만족 중 위생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9
〈그림 II-1〉 변혁적 리더십 과정 43
〈그림 II-2〉 사회시스템에서 리더십의 위치 47
〈그림 II-3〉 거래적 리더십 과정 54
〈그림 III-1〉 연구의 분석모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