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7
초록 9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3. 연구방법 13
Ⅰ. 유아기에 대한 이론적 전제 15
1. 인간의 발달 15
1.1. 발달의 개념 15
1.2. 발달의 원리 17
1.3. 발달의 단계 18
2. 유아 및 유아기에 대한 인식의 변화 20
3.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22
3.1. 신체적 발달의 특성 22
3.2. 정서적 발달의 특성 23
3.3. 인지적 발달의 특성 24
3.4. 사회적 발달의 특성 27
3.5. 도덕적 발달의 특성 28
Ⅱ. 종교적 관점에서 본 유아기의 이해 31
1. 파울러(James W. Fowler)의 신앙발달 단계 31
2. 유아기 종교심의 특징 34
2.1. 신인동형주의적 종교심 34
2.2. 마술적이고 물활론적인 종교심 35
2.3. 자기중심적인 종교심 35
2.4. 풍부한 상상력을 수반하는 종교심 36
2.5. 언어적이고 의식적인 종교심 36
3. 유아의 종교적 개념에 대한 이해 37
3.1. 하느님 38
3.2. 예수님과 악마 38
3.3. 성경 39
3.4. 기도 39
3.5. 교회 40
Ⅲ. 가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문제 41
1. 그리스도인의 혼인과 가정 41
1.1. 혼인의 본질과 목적 41
1.2. 혼인과 가정의 성사성 45
2. 가정의 본질과 사명 48
2.1. 사랑과 생명의 공동체 48
2.2. 사회의 기초공동체 50
2.3. 가정 교회 공동체 51
3. 현대 가정의 위기와 교육에 따른 제 문제점 53
3.1. 현대 가정의 위기 53
3.2. 현대 가정의 변화에 따른 교육적 문제점 55
Ⅳ. 유아종교교육과 가정의 역할 58
1. 유아종교교육의 중요성 58
1.1. 유아의 중요성 59
1.2. 유아종교교육의 중요성 60
2. 가정종교교육의 중요성 62
2.1. 부모의 권리와 의무 63
2.2. 교리교사로서의 부모 65
3. 가정에서의 유아종교교육 방법 67
3.1. 가정의 복음화를 통한 교육 67
3.2. 기도하는 공동체 형성을 통한 교육 68
3.3. 전례참여를 통한 교육 70
4. 가정유아종교교육의 사목적 방안 - 아기예수 프로젝트 71
4.1. 아기예수프로젝트의 이론 - 정삼각뿔 이론 72
4.2. 아기예수프로젝트의 방법론 이해 75
결론 80
1. 결론적 요점 : 유아종교교육에서 가정의 역할의 중요성 80
2. 사목적 제안 83
참고문헌 87
〈표1〉아기 예수 프로그램 도식 74
〈표2〉본당 관련 도식 76
〈표3〉부모 관련 도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