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9
제2장 소매업태의 현황 10
제1절 소매업태란 10
제2절 국내 소매업태의 유형별 특성 및 입지전략 11
1. 국내 소매업태의 종류 11
2. 국내 소매 업태 분류 12
3. 국내 소매업태의 입지 유형 13
제3장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의 이론적 고찰 37
제1절 상권분석의 이론적 고찰 37
1. 상권의 개념과 범위 37
2. 상권의 유형과 특징 38
3. 상권분석의 이론적 방법 43
제2절 입지의 개념과 입지선정의 의의 49
1. 입지의 개념 49
2. 입지선정의 의의 50
3. 입지선정의 과정 52
제4장 실증 사례 연구 55
제1절 드럭스토어(Drugstore) 업태의 수용도 조사 55
1. 수용도 조사의 목적 및 설계 55
2. FGI 소비자 조사 57
3. IDI 약사 조사 63
제2절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사례 69
1. 홍익대학교 상권 69
2. 드럭스토어 업체(K사)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75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7
참고 문헌 89
ABSTRACT 91
[표 1-1] 업종과 업태 비교 11
[표 1-2] 소매 업태 분류 유형 12
[표 1-3] 국내 주요 소매 업태의 분류 13
[표 1-4] 유형에 따른 업태 분류 19
[표 1-5] 대형할인점 입지유형별 문제점 및 대응방안 23
[표 1-6] 국내 드럭스토어 종류 및 특징 34
[표 1-7] 부지분석의 주요 항목 54
[표 1-8] 수용도 조사 그룹 분류 55
[표 1-9] FGI 그룹 구성표 56
[표 1-10] IDI 그룹 구성표 56
[표 1-11] 드럭스토어 이미지 평가표 57
[표 1-12] 드럭스토어 3사 이미지 평가표 58
[표 1-13] 드럭스토어 비 경험 소비자 이미지 평가표 59
[표 1-14] 드럭스토어 3사의 이용 형태 및 방문 목적 60
[표 1-15] 드럭스토어 3사의 만족도 평가표 61
[표 1-16] 웰빙(Well-being)이란? 62
[표 1-17] 웰빙 관련 상품 구입 형태 63
[표 1-18] 드럭스토어 이미지 및 w-store 평가표 64
[표 1-19] 올리브영 평가표 65
[표 1-20] Watsons의 평가표 66
[표 1-21] 개인약국 평가표 67
[표 1-22] Drugstore 운영 시 예상되는 장점 및 단점 68
[표 1-23] 인구 구성 분석표 71
[표 1-24] 상권내 업종 증·감 추이표 73
[표 1-25] 유동인구 조사표 74
[표 1-26] 입지선정 조사표 75
[표 1-27] 정량적 상권분석 기준표 76
[표 1-28] 예상 매출 산정 77
[표 1-29] 인구 구성 분석표 80
[표 1-30] 상권내 업종 증·감 추이표 82
[표 1-31] 후보점의 물리적 현황표 84
[표 1-32] 유동인구 분석표 85
〈그림 2-1〉 소매 업태별 포지셔닝 18
〈그림 2-2〉 업태별 유통시장 점유율 21
〈그림 2-3〉 크리스탈러의 육각형 모형 42
〈그림 2-4〉 홍익대학교 상권도 70
〈그림 2-5〉 주거형태 및 인구밀도 72
〈그림 2-6〉 이화여자대학교 상권도 79
〈그림 2-7〉 주거형태 및 인구밀도 81
〈그림 2-8〉 후보점 현황표 83
〈그림 2-9〉 상권상세도 및 주요 경쟁사 현황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