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농촌 여성 사회교육에 관한 일반적 고찰 15
제1절 농촌 여성 사회교육의 의의 15
1. 여성 사회교육의 개념 15
2. 여성 사회교육의 목적 16
3. 농촌 여성 사회교육의 필요성 17
제2절 농촌 여성 사회교육 유형과 교육 방법 20
1. 여성 사회교육의 유형 20
2. 여성 사회교육의 방법 22
제3절 농촌 여성 사회교육 참여 유형과 저해 요인 24
1. 여성 사회교육 참여 동기 24
2. 여성 사회교육 저해요인 27
제4절 선행 연구 동향 29
제3장 농촌 여성 사회교육 실태 및 문제점 32
제1절 농촌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32
1. 행정기관의 여성사회 교육 32
2. 농업 기술 센터의 여성 사회교육 33
3. 농협의 여성 사회교육 35
4. 신안 문화원의 여성 사회교육 35
5. 대학 부설 평생 교육원의 여성 사회교육 35
제2절 농촌 여성 사회교육 실태 36
제3절 신안군 농촌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38
제4장 농촌여성 사회교육 개선방안 41
제1절 설문조사 틀 41
1. 연구분석의 틀 41
2. 측정도구의 구성 44
3. 자료의 수집 46
4. 자료의 분석 방법 46
제2절 설문조사 결과 50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0
2. 사회교육참여 51
3. 사회교육참여 동기의 인식 59
4. 사회교육참여 저해요인의 인식 65
제3절 농촌여성 사회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종합적 논의 69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8
국문초록 81
부록 84
〈표 1〉 여성 사회 교육기관의 유형별 목적 17
〈표 2〉 여성 사회교육 내용 별 영역화 분류 21
〈표 3〉 행정 기관의 여성 사회교육 33
〈표 4〉 농업기술센터 사회교육 현황 34
〈표 5〉 대학 부설 평생 교육원의 여성 사회교육 과정의 예 36
〈표 6〉 설문지 구성 45
〈표 7〉 참여 동기요인의 타당성 분석결과 47
〈표 8〉 참여 저해요인의 타당성 분석결과 48
〈표 9〉 참여 동기요인의 신뢰성 분석결과 49
〈표 10〉 참여 저해요인의 신뢰성 분석결과 49
〈표 11〉 응답자 특성 분석 51
〈표 12〉 사회교육참여 태도 52
〈표 13〉 사회교육을 받은 분야와 교육내용 54
〈표 14〉 사회교육 요구분야 및 교육내용 56
〈표 15〉 사회교육참여 동기요인의 실태 57
〈표 16〉 사회교육참여 저해요인의 실태 58
〈표 17〉 목적지향성 참여 동기의 인식차이 60
〈표 18〉 휴식지향성 참여 동기의 인식차이 61
〈표 19〉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의 인식차이 62
〈표 20〉 활동지향성 참여 동기의 인식차이 63
〈표 21〉 타인의 기대 참여 동기의 인식차이 64
〈표 22〉 상황적저해요인의 인식차이 66
〈표 23〉 기관적저해요인의 인식차이 67
〈표 24〉 심리적저해요인의 인식차이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