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은 웹 환경의 대중화를 이루면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했다.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고, 이용자와 미디어 간의 커뮤니케이션까지도 미디어를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는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제공할 수 없는 방대한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활용·저장 능력이 극대화 되어 실시간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때 이용자는 직·간접적으로 정보 전달에 참여함으로써 정보전달에서 지식전달로의 인지 능력의 확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구조적인 특징에 따라 전달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유형을 연구하였다. 이에 따른 정보 콘텐츠의 요소와 시각화 유형를 분석하였다. 즉,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위해 웹 환경에서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가 스토리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시각적 요소의 관여도와 콘텐츠 스토리 유형의 유사도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때 분석대상으로 미국 온라인저널리즘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정보디자인과 인터랙션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진행한다. 이때 정보디자인의 주요 요소인 이야기 구조 즉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는 것을 선행하였다. 이는 구조적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정보디자인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3장에서는 온라인저널리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유형과 시각적 요소 그리고 시각화 유형 등을 분류하였다. 이때 시각적 요소가 구조적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지와 콘텐츠의 스토리 전개 방법으로 적절한지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본격적인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때 분석 대상은 2009년 8월 뉴스 사이트 방문 순위에 따라 종합 일간지 사이트가 가장 많이 랭크된 결과로써 미국 종합일간지를 선별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결과로 미국의 4대 저널리즘인 뉴욕타임즈·USA투데이·LA타임즈·워싱턴포스트에 수록된 인터랙티브 그래픽을 선별·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유형이 온라인저널리즘의 어떠한 콘텐츠 유형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는지와 이에 따른 시각적 요소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온라인저널리즘에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보디자인 연구는 콘텐츠 개발이 시도됨으로써 적극적으로 새로운 유형을 창조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 과정으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온라인저널리즘에서 정보디자인의 효율적인 전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