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도시브랜드의 정의 15
2. 도시브랜드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20
3. 도시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30
제2절 디자인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공공디자인 이론적 고찰 33
1. 공공디자인의 목적 34
2. 공공디자인의 구성요소 42
3.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49
4. 공공디자인 구성요소로서 가로경관의 문제점 52
제3장 국내 · 외 디자인도시 조성사례 57
제1절 우리나라 디자인도시의 발전 57
1. 디자인도시 57
2. 우리나라 디자인 도시 60
3. 우리나라 공공디자인 사업 62
제2절 해외 디자인도시 조성사례 66
1. 일본 도시재생 사례 66
2. 영국의 공공디자인 74
3. 프랑스 리용 79
제3절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례 83
1. 디자인서울거리 배경 83
2.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 86
3. 기존 거리개선사업과의 차별성 94
4. 상위 체계 및 관련 계획 101
제4장 성동구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추진사례 분석 105
제1절 디자인 성동거리 조성사업 추진현황 105
1. 동 디자인 문화거리 조성사업 105
2. 도시경관개선을 위한 좋은간판 만들기 109
3. 가로환경 개선을 위한 노점상 정비 123
4.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기타 도시경관 조성사업 131
제2절 디자인거리 조성사업의 인식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138
1. 디자인거리 조성사업의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138
2. 디자인거리 조성사업의 문제점 143
제5장 성동 디자인거리 조성방안 147
제1절 드림시티성동 디자인 기본구상 및 실천과제 147
1. 성동구 현황분석 148
2. 디자인의 기본 성격 150
3. 드림시티성동 디자인 기본구상 150
4. 드림시티성동 디자인 실천과제 151
제2절 공공시설물 제작을 위한 표준디자인 실시 설계 153
1. 과업의 범위 154
2. 시설물 현황분석 154
3. 디자인 타입 154
제3절 공공성이 강한 사유시설물 정비방안 156
1. 도시 가로경관 구성요소로서의 옥외광고물 156
2. 공공재로서의 옥외광고물 156
3. 공공재로서의 옥외광고물 관리방안 157
제6장 결론 159
參考文獻 165
ABSTRACT 168
〈표 2-1〉 학자별 브랜드자산의 개념 정의 18
〈표 2-2〉 사적 영역의 디자인과 공공 영역의 디자인 비교 43
〈표 2-3〉 공공 디자인의 대상과 영역 45
〈표 3-1〉 공공디자인 사업 내용 63
〈표 3-2〉 해외 디자인도시 조성사례 82
〈표 3-3〉 Anholt(시아몬 안홀트)의 도시브랜드 순위 84
〈표 3-4〉 특화거리 현황 86
〈표 3-5〉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 1차 대상지(2007) 90
〈표 3-6〉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 2차 대상지(2008) 91
〈표 3-7〉 디자인서울거리 대상지 선정 심사기준 93
〈표 3-8〉 걷고싶은 도시만들기 사업추진체계 96
〈표 3-9〉 디자인서울 공공공간 가이드라인 개요 98
〈표 3-10〉 공공시설물 가이드라인 개요 99
〈표 3-11〉 공공시각매체 가이드라인 개요 100
〈표 3-12〉 서울거리 르네상스 사업 개요 104
〈표 4-1〉 동 디자인 문화거리 조성사업 개요 105
〈표 4-2〉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 Ⅰ 140
〈표 4-3〉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 Ⅱ 142
〈그림 3-1〉 디자인 총괄본부 조직도 95
〈그림 4-1〉 왕십리제2동 디자인 문화거리 조성사업 정비 전·후 조감도 106
〈그림 4-2〉 왕십리도선동 디자인 문화거리 조성사업 정비 전·후 조감도 107
〈그림 4-3〉 성수2가3동 쌈지공원 조성사업 정비 전·후 조감도 108
〈그림 4-4〉 용답동 및 응봉동 주민설명회 개최사진 109
〈그림 4-5〉 인 · 허가시 광고물팀 사전 경유제 체계도 110
〈그림 4-6〉 성동구 “좋은간판 만들기 시범가로 조성사업” 완료구간 사진 112
〈그림 4-7〉 성동구 “좋은간판 만들기” 홈페이지 115
〈그림 4-8〉 좋은간판 가이드북 사진 116
〈그림 4-9〉 좋은간판 만들기 홍보 리플릿 “예시” 117
〈그림 4-10〉 Good Sign 10 선정업소 및 상징표시판 예시 118
〈그림 4-11〉 현장 행정 지원시스템 개념도 119
〈그림 4-12〉 실명제표지 부착광경 “예시” 120
〈그림 4-13〉 공동디자인센터 개소식 및 구청장간담회 광경 사진 123
〈그림 4-14〉 금남시장 노점상 특별정비 전·후 사진 125
〈그림 4-15〉 한양대 노점상 특별 정비 전·후 사진 126
〈그림 4-16〉 금호역 노점상 정비 전·후 사진 126
〈그림 4-17〉 마장 초·중학교 주변 노점 정비 전·후 사진 127
〈그림 4-18〉 한양대 “젊음의 거리” 노점 정비 전·후 사진 128
〈그림 4-19〉 생활정보지 통합 배포대 시안 129
〈그림 4-20〉 노점 재발방지를 위한 대형 화분 설치 전·후 사진 131
〈그림 4-21〉 왕십리광장 및 젊음의 거리 사진 132
〈그림 4-22〉 디자인 맨홀 뚜껑 시공 후 사진 132
〈그림 4-23〉 도로 확폭 · 한전 지주 지중화사업 전후 사진 133
〈그림 4-24〉 그린 네트워크 구성 및 관련 사진 135
〈그림 4-25〉 디자인 성동거리 조성 사진 137
〈그림 4-26〉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설문조사표 139
〈그림 4-27〉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설문조사 결과 Ⅰ 141
〈그림 4-28〉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 Ⅱ 142
〈그림 4-29〉 디자인거리 조성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 Ⅲ 143
〈그림 4-30〉 디자인거리 조성 사업 후 간판 디자인 145
〈그림 5-1〉 드림시티성동 디자인 기본 구상 흐름도 148
〈그림 5-2〉 성동구 자연지형과 물 관련 시설 현황 149
〈그림 5-3〉 상징 · 역사 문화재의 재해석 과정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