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와 방법 16
제2장 사회적 기업의 이상과 현실 19
제1절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특징 19
1. 사회적 기업의 개념 19
2.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특징 21
제2절 한국의 현실과 문제점 24
1. 한국 사회적 기업의 맥락 24
2. 사회적 기업의 인증현황과 취약지점 26
3. 한국 사회적 기업의 두 가지 편향 29
4. 극복을 위한 모색방향 33
제3장 이론적 검토 : 시민활동과 사회적 기업 36
제1절 사회적 자본과 시민활동 36
1. 사회적 자본의 개념과 특징 36
2.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 38
3. 지역사회공동체와 시민성 42
4. 사회적 자본을 증진시키는 요소 46
제2절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지역사회개발 51
1. 지역경제와 사회적 기업의 역할 51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55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성과 의의 57
4. 지역사회개발과 풀뿌리시민운동 60
제3절 사회적 기업의 성공요인 64
1. 지역사회기반과 경영마인드 64
2. 국가와 민간의 지원시스템 68
3. 사회적 기업가 정신 72
4. 성공 요인 분석의 지표 75
제4장 사례 분석 79
제1절 원주의료생협의 사례 79
1. 원주의료생협의 활동개요 79
2. 원주의료생협의 10대원칙 80
3. 생명의 도시 원주 84
4. 네트워크 활동경험의 축적 86
5. 마을만들기와 지역화전략 88
제2절 청주지역의 사회적 기업 활성화 사례 90
1. 사회적 기업 현황과 특징 90
2. 자원순환포럼의 경험 91
3. 지역시민사회연대 네트워크 경험 95
4. 행정기관지원과 파트너십 96
5. 맥도날드에 도전한 아줌마들 97
6. 자존감과 전문성을 키우는 교육의 힘 100
7. 농촌의 희망, 친환경농업 확산에 앞장서다 102
제3절 주민자치센터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104
1. 주민자치센터의 협동경제기능 104
2. 농촌형 사례 105
3. 도농복합형사례 107
4. 도시형 사례(복지) 108
5. 도시형 사례(구도심) 112
제4절 주민자치센터에 기반한 사회적 기업 115
1. 막퍼주기 위해 돈 버는 회사 115
2. 로컬푸드와 지산지소운동 118
3. 일자리창출과 무료 반찬나누기 120
4. 주민자치활동의 기반 123
5. 무에서 유를 만드는 사람들 125
6. 파트너십과 행정기관의 역할 129
7. 여전히 남는 과제, 지속가능한 경영 131
제5장 결론 134
제1절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풀뿌리시민활동 134
1. 경계를 넘어 창조적 협력으로 134
2.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커뮤니티비즈니스적 접근 138
제2절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함의 145
1. 내부적 과제 145
2. 외부적 과제 150
제3절 연구의 한계 153
참고문헌 목록 156
ABSTRACT 166
감사의 글 168
〈표 1〉 사회적 기업의 기준 23
〈표 2〉 사회적 자본의 영역과 기능 47
〈표 3〉 외국 3개 성공모델 비교 55
〈표 4〉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영역과 사례 56
〈표 5〉 경제적 기반의 적합성 평가항목 67
〈표 6〉 미국과 유럽의 사회적 기업 비교 69
〈표 7〉 충북지역 사회적 기업 현황 91
〈표 8〉 각 단위별 역할분담과 과제 94
〈표 9〉 장천동 EM 녹색실버가게 추진과정 113
〈표 10〉 막퍼주는 반찬가게 연혁 117
〈표 11〉 직원모집계획 ; 부서별 인원과 역할 128
〈표 12〉 송정동 상생경제시스템의 주체별 역할 132
〈그림 1〉 협동조합과 비영리조직 교차로서의 사회적 기업 20
〈그림 2〉 사회적 기업의 분류(일체형, 중첩형, 분리형) 22
〈그림 3〉 사회적 기업 지역별 인증현황 27
〈그림 4〉 사회적 기업의 업종별 분포 28
〈그림 5〉 사회적 기업의 유형별 분포 28
〈그림 6〉 사회적 기업의 유형분류 33
〈그림 7〉 커뮤니티비즈니스와 LETS와 시민활동과의 관계 58
〈그림 8〉 커뮤니티와 비즈니스의 관계 59
〈그림 9〉 지역공동체개발법인과 중간지원기관 시스템 71
〈그림 10〉 두레마을 송도만들기 사업전개도 110
〈그림 11〉 두레마을 송도 순환형지원체계 111
〈그림 12〉 EM실버가게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