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第1章 序論 11
第1節 硏究의 背景과 目的 11
第2節 硏究의 範圍 및 方法 13
1. 硏究의 範圍 13
2. 硏究方法 13
第2章 不動産 마케팅의 理論的 考察 15
第1節 不動産市場의 特性 15
1. 不動産市場의 定意 15
2. 不動産市場의 特性 15
第2節 不動産 마케팅의 개요 22
1. 不動産마케팅의 定義 22
2. 不動産 마케팅의 特性 23
3. 부동산 마케팅의 믹스 전략 27
4. 부동산 마케팅의 기법 28
第3章 부동산의 분양마케팅 32
第1節 분양마케팅의 意義 및 必要性 32
第2節 不動産 分讓業 34
1. 不動産 分讓業의 槪念 34
2. 不動産分讓業의 發展過程 35
第3節 不動産 分讓마케팅의 過程 43
1. 분양마케팅의 Process 43
2. 分讓業務의 業務分掌 및 人力構成 45
第4節 분양마케팅의 段階別 戰略 47
1. 사전 마케팅(Pre-Marketing)전략 47
2. 본 마케팅(Main-Marketing)전략 53
3. 사후 마케팅(Post-Marketing)전략 55
第4章 分讓마케팅의 環境 變化와 새로운 전략 57
第1節 環境 變化의 4段階 分類 및 特徵 57
1. IMF 이전 58
2. 分讓價 自律化 이후 ~ 2000년 초반 60
3. 2001년 ~ 2005년까지 부동산 시장의 호황기 65
4. 2006년 ~ 현재까지 부동산 시장 침체 67
第2節 不動産政策의 變化 69
1. 분양가 상한제 69
2. 주택청약 가점제 73
第3節 마케팅 技法의 變化 83
1. 스타마케팅의 도입 83
第4節 認識의 變化 92
第5章 분양마케팅의 問題點 및 改善方案 94
第1節 분양마케팅의 問題點 94
第2節 분양마케팅의 改善方案 96
1. 需要者 위주의 분양방식 도입 96
2.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96
3. 분양시스템의 標準化 97
4. 분양대행업의 組織化 97
第6章 結論 98
參考文獻 101
ABSTRACT 105
〈표 2-2〉 완전경쟁시장과 부동산시장 16
〈표 3-1〉 주택관련 주요 규제완화 내용 39
〈표 3-2〉 마케팅 Process 43
〈표 3-3〉 分讓提案書 작성 기준 44
〈표 3-4〉 업무분장 45
〈표 3-5〉 마케팅 단계별 평균 인력구성 47
〈표 3-6〉 사전 마케팅의 단계 48
〈표 3-7〉 사전마케팅(Pre-Marketing) 基本 戰略 49
〈표 3-8〉 사전마케팅(Pre-Marketing) 특화 전략 50
〈표 3-9〉 모델하우스 주요 이벤트 행사 리스트 예 53
〈표 4-1〉 不動産 環境 變化에 따른 4단계 구분 57
〈표 4-2〉 외환위기 이후 분양가 자율화 일지 60
〈표 4-3〉 분양가 상한제 주요내용 70
〈표 4-4〉 기본선택품목의 종류 71
〈표 4-5〉 청약가점제 도입경위 74
〈표 4-6〉 청약가점제 도입전후 입주자저축 가입현황 비교 76
〈표 4-7〉 논현 힐스테이트 부적격 당첨자 유형 77
〈표 4-8〉 시 · 도별 주택보급률 추계 78
〈표 4-9〉 청약가점 점수 산정기준 79
〈표 4-10〉 언론이 제기한 가점제 문제점 82
〈표 4-11〉 국내 건설사 브랜드 현황 85
〈표 4-12〉 ‘자이’ 의 SWOT분석 91
〈표 4-13〉 장래 가구 추계 93
〈그림 2-2〉 부동산 제품의 분류 23
〈그림 2-3〉 부동산마케팅의 환경요소 26
〈그림 3-1〉 설문조사 양식 52
〈그림 4-1〉 스타마케팅의 효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