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범위 14
제2장 P.I(Product Identity)의 이론적 고찰 16
2-1. P.I의 개념 16
2-1-1. C.I, B.I, P.I의 관계 16
2-1-2. 기업 아이덴티티(C.I : Corporate Identity) 17
2-1-3. 브랜드 아이덴티티(B.I : Brand Identity) 19
2-1-4. 제품 아이덴티티(P.I : Product Identity) 21
2-2. P.I의 발전 단계 및 유형 23
2-3. P.I의 구성요소 26
제3장 기업 전략으로서의 P.I(Product Identity) 30
3-1.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의 관계 30
3-2. 기업전략으로서의 P.I의 가치 33
3-3. 기업에 있어서의 P.I전략 35
3-3-1. 기업 제품디자인 전략과 P.I 35
3-3-2. 제품 디자인에서의 P.I 고려사항 37
제4장 국내외 선진기업 P.I전략 사례 연구 38
4-1. LG 38
4-1-1. LG의 P.I의 개념 39
4-1-2. C.IPD(Corporate Identity through Product Design) 40
4-1-3. LG전자의 디자인 전략 42
4-2. SamSung 42
4-2-1. SamSung의 P.I의 개념 44
4-2-2. DIP(Design Identity Progrom) 46
4-2-3. 삼성전자의 디자인전략 48
4-3. Philips 49
4-3-1. Philips의 P.I의 개념 49
4-3-2. High Design 51
4-3-3. 필립스의 디자인전략 52
4-4. 애플(Apple) 56
4-4-1. 애플(Apple) P.I의 개념 56
4-4-2. 애플(Apple)의 디자인전략 57
4-5. 브라운(BRAUN) 58
4-5-1. 브라운(BRAUN) P.I의 개념 59
4-5-2. 브라운(BRAUN)의 디자인전략 61
4-6. 소니(SONY) 64
4-6-1. 소니(SONY)의 P.I의 개념 64
4-6-2. 소니(SONY)의 디자인전략 66
4-7. 노키아(NOKIA) 68
4-7-1. 노키아(NOKIA)의 P.I의 개념 69
4-7-2. 노키아(NOKIA)의 디자인전략 71
4-8. 뱅 엔 올룹슨(Bang & Olufsen) 73
4-8-1. 뱅 엔 올룹슨(Bang & Olufsen)의 P.I의 개념 74
4-8-2. 뱅 엔 올룹슨(Bang & Olufsen)의 디자인전략 76
제5장 P.I 전략적 모델구축을 위한 사례분석 78
5-1. 기업별 사례분석 78
5-1-1. 기업별 P.I 유형 분석 78
5-1-2. 기업별 브랜드 전략 관점에서의 P.I 관리 형태 79
5-1-3. 기업별 아이덴티티 전략 관점에서의 P.I 관리 형태 82
5-2. P.I 전략적 관리 모델 정립 84
5-2-1. P.I전략을 위한 밴치마킹(Benchmarking) 84
5-3. 성공적 P.I전략에 의한 제품개발 사례 86
5-3-1. 플래트론(FLATRON) LCD 모니터 P.I 전략 사례 86
5-3-2. LG의 플래트론 EAGLE EYE-1 87
5-3-3. LG의 플래트론 EAGLE EYE-2 91
5-3-4. LG의 플래트론 EAGLE EYE-3 94
5-3-5. LG의 플래트론 사례분석 95
제6장 기업 경쟁력을 위한 P.I전략적 모델구축 96
6-1. P.I전략을 위한 수직 수평의 통합형 전략 모형 96
6-2. P.I전략을 위한 유연적 전략 프로세스 98
6-3. 기대효과 99
제7장 결론 103
참고문헌 106
中文摘錄 109
[표 2-1] 프로덕트 이미지 통합 관리 요소의 구조 27
[표 3-1] P.I전략의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34
[표 3-2] 경영환경과 기자인의 변천 37
[표 4-1] 삼성전자 'Balance of Reason and Feeling' 44
[표 4-2] 필립스 디자인전략 52
[표 4-3] 브라운 디자인 이념 60
[표 4-4] 브라운의 제품 이미지 아이덴티티 전략요소 61
[표 4-5] 브라운의 10대 디자인 원칙 62
[표 4-6] 소니의 4가지 키워드 67
[표 4-7] 노키아의 디자인 이념 70
[표 4-8] 노키아의 디자인 전략 72
[표 5-1] 브랜드 다각화에 의한 P.I관리형태 81
[표 5-2] 기업 아이덴티티 전략 관점에서의 P.I관리형태 83
[표 5-3] 사례분석을 통한 선진 기업들의 특징 85
[표 5-4] LCD MNT Maart Share 91
[표 5-5] Eagle Eye 판매실적 93
[표 5-6] LG모니터 브랜드 포지션 93
[그림 2-1]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제품이미지의 관계 17
[그림 2-2] Corporate Identity의 개념도 18
[그림 2-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0
[그림 2-4] 제품 아이덴티티의 개념도 22
[그림 2-5] 제품 아이덴티티의 발전 단계 24
[그림 2-6] 제품 아이덴티티의 유형 24
[그림 2-7] 제품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6
[그림 2-8] 제품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인 28
[그림 3-1] 기업이미지 침투도 31
[그림 3-2] 디자이너의 활동영역 36
[그림 4-1] LG의 Product Identity 개요 39
[그림 4-2] LG의 C.IPD Key Ideas 40
[그림 4-3] C.IPD 기대효과 41
[그림 4-4] LG의 제품들 42
[그림 4-5] 삼성전자 대표 브랜드 제품들 45
[그림 4-6] 삼성전자 브랜드 에센스 46
[그림 4-7] 삼성전자 Product Identity 47
[그림 4-8] 필립스 아이덴티티의 연대별 변화 50
[그림 4-9] 필립스 디자인 이념 54
[그림 4-10] 필립스 제품들 55
[그림 4-11] 필립스 컨셉 제품들 55
[그림 4-12] 애플사의 제품들 58
[그림 4-13] 브라운사의 제품들 63
[그림 4-14] 소니의 디자인 이념 66
[그림 4-15] SONY의 제품들 68
[그림 4-16] 노키아의 4F 운동 72
[그림 4-17] 노키아의 제품 및 컨셉 제품들 72
[그림 4-18] B&O의 제품들 77
[그림 5-1] 국내외 선진기업 P.I 유형 분석 78
[그림 5-2] LG의 Product Identity 전략 88
[그림 5-3] LG의 플래트론 Product Identity 전개방향 89
[그림 5-4] LG의 플래트론 Eagle Eye-1 89
[그림 5-5] LG의 플래트론 Eagle Eye-1(20series) 및 모니터 Line-up 90
[그림 5-6] LG의 플래트론 Eagle Eye-2 92
[그림 5-7] LG의 플래트론 Eagle (40series) 디자인 확장 92
[그림 5-8] LG의 플래트론 Eagle-3 디자인 슬림화를 위한 구조의 재구성 94
[그림 5-9] LG의 플래트론 Eagle Eye-3 94
[그림 5-10] LG의 플래트론 Eagle Eye P.I 전개 95
[그림 5-11] LG의 플래트론 년도별 Eagle Eye 씨리즈85 96
[그림 6-1] 수직 수평의 통합형 P.I전략모형 97
[그림 6-2] 유연적 전략 프로세스 98
[그림 6-3] P.I전략에 의한 기대효과 및 디자인 사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