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15
Ⅱ. 스토리텔링과 플롯의 개념 18
1. 스토리텔링의 개념 18
2. 디지털 스토리텔링 19
3. 플롯의 정의와 역할 20
4. 좋은 플롯의 조건 21
가. 긴장과 갈등의 유지 21
나. 대립하는 두 힘으로 긴장을 유도 22
다. 대립하는 세력의 성장과 긴장의 유도 22
라. 등장인물의 성격의 변화 23
마. 이야기 속 모든 사건의 중요성 24
바. 이야기 속의 결정적인 것의 사소화 24
사. 우연의 요소 배치 25
아. 클라이맥스에서 주인공의 중심적 역할 26
5. 플롯의 종류 26
6. 플롯의 특징 29
가. 희생 플롯의 특징 29
나. 수수께끼 플롯의 특징 29
다. 탈출 플롯의 특징 30
라. 구출 플롯의 특징 30
마. 추구 플롯의 특징 31
바. 사랑 플롯의 특징 31
Ⅲ.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과 플롯 33
1.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강화 33
가. 디즈니의 스토리텔링 전략 37
나. 드림웍스의 스토리텔링 전략 40
2. 애니메이션 특정 플롯의 전략 43
Ⅳ. 모험과 구출 플롯의 특성 45
1. 모험 플롯의 특성 45
가. 관객의 몰입적 참여 45
나. 모험 플롯의 전형 46
다. 등장인물과 상황 47
라. 세부묘사의 설득력 강 47
2. 구출 플롯의 특성 48
가. 희생자를 둘러싼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의 대결 48
나. 약자에서 강자로 성장하는 프로타고니스트 49
다. 프로타고니스트의 영원한 파트너 안타고니스트 50
라. 그림자 같은 존재, 희생자 50
마. 이별 -〉 추적 -〉 대역전 구조 50
Ⅴ. 샷의 개념 52
1. 샷의 개념 52
가.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에 의한 분류 53
나. 피사체가 사람인 경우의 분류 55
2. 샷에 상징화된 기호학적 표현 57
3. 샷의 미장센적 표현 59
가. 미장센에 대한 이론적 고찰 59
나. 기호로서의 미장센 59
4. 샷과 몰입 63
Ⅵ. 작품별 샷의 분석 67
1. 애니메이션 모험 플롯의 샷 분석 74
가. 〈미녀와 야수〉 모험 플롯의 샷 분석 74
나. 〈슈렉〉 모험 플롯의 샷 분석 91
2. 애니메이션 구출 플롯의 샷 분석 102
가. 〈미녀와 야수〉 구출 플롯의 샷 분석 102
나. 〈슈렉〉 구출 플롯의 샷 분석 119
Ⅶ. 결론 157
1. 분석결과 및 종합적 결론 15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60
참고문헌 161
ABSTRACT 163
표1〉플롯의 종류오 특징 29
표2〉모험플롯 구조의 공통적 특징 48
표3〉구출플롯 구조의 공통적 특징 52
표4〉쇼트의 요소들 63
표5〉〈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분석표 87
표6〉〈슈렉〉모험 플롯 분석표 98
표7〉〈미녀와 야수〉구출 플롯 분석표 115
표8〉〈슈렉〉구출 분석표 148
표 9〉C150번 샷의 분석 156
그림1〉〈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A1~6) 77
그림2〉〈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참가(A7~12) 78
그림3〉〈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13~18) 79
그림4〉〈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19~24) 80
그림5〉〈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25~30) 81
그림6〉〈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31~36) 82
그림7〉〈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37~42) 83
그림8〉〈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43~48) 84
그림9〉〈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49~54) 85
그림10〉〈미녀와 야수〉모험플롯 '모리스의 발명대회 참가 (A55~57) 86
그림11〉〈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1~6) 92
그림12〉〈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7~12) 93
그림13〉〈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13~18) 94
그림14〉〈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19~24) 95
그림15〉〈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25~30) 96
그림16〉〈슈렉〉모험플롯 '슈렉과 동키의 성으로 가는 길'(D31~33) 97
그림17〉〈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1~6) 103
그림18〉〈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7~12) 104
그림19〉〈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13~18) 105
그림20〉〈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19~24) 106
그림21〉〈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25~30) 107
그림22〉〈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31~36) 108
그림23〉〈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37~42) 109
그림24〉〈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43~48) 110
그림25〉〈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49~54) 111
그림26〉〈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55~60) 112
그림27〉〈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61~66) 113
그림28〉〈미녀와 야수〉구출플롯 '벨의 탈출과 야수의 구출'(B67~70) 114
그림29〉〈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6) 120
그림30〉〈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7~12) 121
그림31〉〈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3~18) 122
그림32〉〈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9~24) 123
그림33〉〈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25~30) 124
그림34〉〈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31~36) 125
그림35〉〈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37~42) 126
그림36〉〈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43~48) 127
그림37〉〈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49~54) 128
그림38〉〈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55~60) 129
그림39〉〈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61~66) 130
그림40〉〈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67~72) 131
그림41〉〈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73~78) 132
그림42〉〈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79~84) 133
그림43〉〈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85~90) 134
그림44〉〈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91~96) 135
그림45〉〈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97~102) 136
그림46〉〈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03~108) 137
그림47〉〈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09~114) 138
그림48〉〈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15~120) 139
그림49〉〈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21~126) 140
그림50〉〈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27~132) 141
그림51〉〈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33~138) 142
그림52〉〈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39~144) 143
그림53〉〈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45~150) 144
그림54〉〈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51~156) 145
그림55〉〈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57~162) 146
그림56〉〈슈렉〉구출플롯 '성에서의 공주의 구출과 탈출' (C163~164)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