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 목적 5
2. 연구 방법과 범위 7
II. 이론적 배경 8
1. 오브제(Objet) 8
1) 오브제의 유래 8
2) 오브제의 전개 10
3) 오브제를 사용한 네 가지 의미 12
2. 초현실주의(Surrealism) 13
1) 초현실주의 개념 13
2) 초현실주의 표현기법 16
3. 사진의 공간성과 시간성 18
III. 사진 이미지와 초현실주의 작가 21
1)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21
2) 만 레이(Man Ray) 23
3) 우에다 쇼지( Ueda Shoji) 26
IV. 작품의 내용과 의미 29
1. 작품 제작의도 29
2. 작품분석 30
V. 결론 34
참고문헌 36
도판 39
사진 이미지 42
abstract 49
국문초록 51
【작품 1】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2
【작품 2】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2
【작품 3】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3
【작품 4】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3
【작품 5】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4
【작품 6】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4
【작품 7】空 Digital Inkjet Print 60x40cm, 2009 45
【작품 8】空 Digital Inkjet Print 60x40cm, 2009 45
【작품 9】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6
【작품 10】空 Digital Inkjet Print 60x40cm, 2009 46
【작품 11】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7
【작품 12】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7
【작품 13】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8
【작품 14】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8
【작품 15】空 Digital Silver Halide Print 60x40cm, 2009 48
【도판 1】마르셀 뒤샹 『샘』, 1917 39
【도판 2】살바도르 달리 『가을의 카니살발리즘』, 1936 39
【도판 3】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오는 나체 2』, 1912 39
【도판 4】만 레이 『Self-Portrait』, 1916 39
【도판 5】만 레이 『레이요그램』, 1925 40
【도판 6】만 레이 『솔라리제이션』, 1933 40
【도판 7】만 레이 『선물』, 1921 40
【도판 8】우에다 쇼지 『아빠와 엄마와 아이들』, 1947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