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1.1. 연구의 배경 12
1.1.2.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2.1. 연구의 범위 14
1.2.2. 연구의 방법 15
2.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응용한 게임 캐릭터 설정 16
2.1. 전통 문화 요소 응용의 가치 16
2.2. 게임 속에서의 전통문화의 응용 20
2.2.1. 게임 중에서의 민족전통명절의 응용 21
2.2.2. 게임 중에서 민족 전통 복식의 응용 22
2.2.3. 인터넷 게임에서 민족 전통 예술의 응용 24
2.3. 시장의 수요 24
3. 전통문화 요소를 응용한 성공적인 게임 캐릭터 디자인 사례 분석 27
3.1. 사례 분석 1 - 유럽 및 미국 27
3.1.1. 《World of Warcraft》 27
3.1.2. 《God of War》 33
3.1.3. 《Prince of Persia: Warrior Within》 35
3.2. 사례 분석 2 - 아시아 37
3.2.1. 일본 사례 ① : 《大神(Okami)》 37
3.2.2. 일본 사례 ② : 《사무라이 쇼다운(Samurai Showdown)》 39
3.2.3. 한국 사례 ① : 《리니지Ⅱ(Lineage2)》 42
3.2.4. 한국 사례 ② : 《홀릭(Holic)》 46
4. 중국 전통 문화 요소의 게임 캐릭터 디자인 적용 예시 : 연구자의 개발사례 49
4.1. 게임 배경 설명 49
4.1.1. 기본 세계관 설정 49
4.2. 게임 캐릭터 개발 50
4.2.1. 범계(人間界) : 주통 50
4.2.2. 선계(仙界) : 청운 59
4.2.3. 명계(冥界) : 지록 67
4.2.4. 요계(妖界) : 산령 75
5. 결론 84
① 컨셉트 설정 84
② 자료 수집 및 조사 84
③ 캐릭터 색채 설정 85
④ 소품 디자인 85
⑤ 캐릭터 디자인 85
⑥ 캐릭터 세부 설정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국문 요약 92
中文要約 95
〈표 1〉 인간 마법사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28
〈표 2〉 오크 전사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29
〈표 3〉 엘프 사냥꾼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1
〈표 4〉 언데드 도적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2
〈표 5〉 크레이토스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4
〈표 6〉 페르시아 왕자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5
〈표 7〉 오카미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7
〈표 8〉 사쿠야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38
〈표 9〉 하오마루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0
〈표 10〉 핫토리 한조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1
〈표 11〉 인간 전사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2
〈표 12〉 다크엘프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4
〈표 13〉 드워프 전사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5
〈표 14〉 사냥꾼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6
〈표 15〉 격투가의 디자인 요소분석표 48
〈그림 1〉 《신과 영웅들》 게임 18
〈그림 2〉 인간 마법사 캐릭터 27
〈그림 3〉 오크 전사 캐릭터 29
〈그림 4〉 엘프 사냥꾼 캐릭터 30
〈그림 5〉 언데드 도적 캐릭터 32
〈그림 6〉 크레이토스 캐릭터 33
〈그림 7〉 페르시아 왕자 캐릭터 35
〈그림 8〉 오카미 캐릭터 37
〈그림 9〉 사쿠야 캐릭터 38
〈그림 10〉 하오마루 캐릭터 39
〈그림 11〉 핫토리 한조 캐릭터 40
〈그림 12〉 인간 전사 캐릭터 42
〈그림 13〉 다크엘프 캐릭터 43
〈그림 14〉 드워프 전사 캐릭터 44
〈그림 15〉 사냥꾼 캐릭터 46
〈그림 16〉 격투가 캐릭터 47
〈그림 17〉 캐릭터 색상표 : 주통 51
〈그림 18〉 참고자료 - 모자 52
〈그림 19〉 모자 디자인 : 주통 52
〈그림 20〉 참고자료 - 고대 관복 53
〈그림 21〉 참고자료 - 고대 황실 무늬 53
〈그림 22〉 참고자료 - 고대 보통 의복 53
〈그림 23〉 의상 디자인1 - 의복 : 주통 54
〈그림 24〉 의상 디자인2 - 신발 : 주통 54
〈그림 25〉 의상 디자인3 - 허리띠 : 주통 54
〈그림 26〉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칼 55
〈그림 27〉 무기 디자인 : 주통 55
〈그림 28〉 3D 캐릭터 디자인 초고 : 주통 56
〈그림 29〉 3D 캐릭터 디자인 완성도 : 주통 56
〈그림 30〉 캐릭터 표정 : 주통 57
〈그림 31〉 캐릭터 동작 1 : 주통 58
〈그림 32〉 캐릭터 동작 2 : 주통 58
〈그림 33〉 캐릭터 동작 3 : 주통 59
〈그림 34〉 캐릭터 색상표 : 청운 60
〈그림 35〉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선동 61
〈그림 36〉 참고자료 - 중국 고대 갑주 61
〈그림 37〉 의상 디자인1 - 신발 : 청운 62
〈그림 38〉 의상 디자인2 - 신발 : 청운 62
〈그림 39〉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창 63
〈그림 40〉 무기 디자인 : 청운 63
〈그림 41〉 3D 캐릭터 디자인 초고 : 청운 64
〈그림 42〉 3D 캐릭터 디자인 완성도 : 청운 64
〈그림 43〉 캐릭터 표정 : 청운 65
〈그림 44〉 캐릭터 동작1 : 청운 66
〈그림 45〉 캐릭터 동작2 : 청운 66
〈그림 46〉 캐릭터 동작3 : 청운 67
〈그림 47〉 캐릭터 색상표 : 지록 68
〈그림 48〉 참고자료 - 중국 고대 판관 허리띠 69
〈그림 49〉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신발 69
〈그림 50〉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의복 69
〈그림 51〉 의상 디자인1 - 모자 : 지록 70
〈그림 52〉 의상 디자인2 - 의복 : 지록 70
〈그림 53〉 의상 디자인3 - 허리띠 : 지록 70
〈그림 54〉 의상 디자인4 - 신발 : 지록 70
〈그림 55〉 참고도 - 중국 고대 판관 모필 71
〈그림 56〉 무기 디자인 : 지록 71
〈그림 57〉 3D 캐릭터 디자인 초고 : 지록 72
〈그림 58〉 3D 캐릭터 디자인 완성도 : 지록 72
〈그림 59〉 캐릭터 표정 : 지록 73
〈그림 60〉 캐릭터 동작1 : 지록 74
〈그림 61〉 캐릭터 동작2 : 지록 74
〈그림 62〉 캐릭터 동작3 : 지록 75
〈그림 63〉 캐릭터 색상표 : 산령 76
〈그림 64〉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신발 77
〈그림 65〉 참고자료 - 중국 고대여자1 77
〈그림 66〉 참고자료 중국 고대 여자2 77
〈그림 67〉 의상 디자인1 - 의복 : 산령 78
〈그림 68〉 의상 디자인2 - 신발 : 산령 78
〈그림 69〉 참고자료 - 중국 고대 칼 79
〈그림 70〉 무기 디자인 : 산령 79
〈그림 71〉 3D 캐릭터 디자인 초고 : 산령 80
〈그림 72〉 3D 캐릭터 디자인 완성도 : 산령 80
〈그림 73〉 캐릭터 표정 : 산령 81
〈그림 74〉 캐릭터 동작1 : 산령 82
〈그림 75〉 캐릭터 동작2 : 산령 82
〈그림 76〉 캐릭터 동작3 : 산령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