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일러두기 10
I. 서론: 연구의 목적과 방법 11
II. 신과 세계: 존재의 일의성과 관개체성 15
1. 존재의 일의성: 신은 어떤 존재인가? 16
(1) 신을 사랑한 무신론자 16
(2) 긍정신학, 부정신학, 표현의 신학 17
(3) 실체(신), 속성, 양태 21
(4) 자기원인 23
2. 존재의 관개체성: 세계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26
(1) 범신론을 넘어 26
(2) 관개체성의 존재론 28
(3) 개체의 능력: 코나투스 32
III. 다중의 무능력의 전개 36
1. 『윤리학』: 부적합한 인식과 수동적 정념 37
(1) 신체와 정신의 평행론 37
(2) 부적합한 관념 38
(3) 수동적 변용과 정념 43
2. 『신학정치론』: 다중은 왜 예속을 욕망하는가? 46
(1) 미신의 발생 46
(2) 미신적 종교와 정치의 결탁 47
(3) 다중의 무능력의 역사적 전개 48
3. 『정치론』: 내란과 폭정의 악순환 50
(1) 자연권 50
(2) 내란과 폭정의 악순환 53
IV. 다중의 능력의 전개 57
1. 『윤리학』: 공통-되기와 능동성으로의 이행 57
(1) 공통 개념 57
(2) 정서모방과 사회적 관계의 형성 60
(3) 기쁨의 정서와 능동적 변용 63
(4) 공통-되기 65
(5) 신에 대한 사랑 69
(6) 영원하게-되기 71
2. 『신학정치론』: 양심의 자유와 상상력의 전복적 활용으로서의 보편종교 74
(1) 상상력의 전복적 활용 74
(2) 보편종교 77
(3) 민주주의의 가능성 80
(4) 스피노자의 그리스도 이해 81
3. 『정치론』: 절대적 민주주의 83
(1) 이성과 복종 83
(2) 정치체제의 분석 85
(3) 공포스런 존재: 자유로운 다중 89
(4) 혁명: 영원하게-되기, 신-되기 91
(5) 민주주의와 소수자의 문제: 여성 참정권 불가론에 대한 재해석 92
V. 스피노자와 민중신학 96
1. 스피노자의 현재성 97
(1) 민주주의의 영원성 97
(2) 변용과 탈주체성으로서의 주체성: 다중-되기 100
(3) 탈근대 자본주의 속에서의 다중 104
(4) 스피노자의 사유에서 “신학”의 한계와 가능성 107
2. 서남동·안병무의 민중신학의 재해석 110
(1) 公과 物: 민중신학적 존재론 110
(2) 탈-향(脫-向)과 민중의 자기 초월 115
(3) 종말론적 민중 메시아와 화산맥 119
VI. 결론 122
참고문헌 127
ABSTRACT 132
그림 1. 에티엔 발리바르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