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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 17
3. 조사 연구의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0
1) 신체적·사회적·문화적 특징 22
2) 심리·정서적 특징 28
2. 발달 이론과 종교교육 29
1)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0
2)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35
3) 에릭슨(Erik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40
4) 파울러(James Fowler)의 신앙발달 이론 46
5) 요약 52
3. 청소년 종교교육의 특성 54
1)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하나님 상(Image) 55
2) 신앙의 갈등과 종교 이탈의 위험 57
3) 성별(性別) 차이에 따른 이해 62
4) 요약 67
4. 영성의 신학적 배경 69
1) 영성에 대한 일반적 이해 69
2) 기독교 영성의 의미 72
3) 청소년의 영성이해 77
4) 요약 84
5. 청소년 영성발달에 관한 선행연구 85
III. 전주 신흥고등학교와 기전여자고등학교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 88
1. 기독교학교의 역사적 고찰 88
1) 이교문화(異敎文化)와의 대결시대(1884-1919) 89
2) 일제(日帝) 침식(侵蝕)문화와의 대결시대(1920-1945) 91
3) 세속(世俗)문화와의 타협시대(1946-1969) 94
4) 정체성 상실의 위기시대(1969-현재) 96
2. 기독교학교의 정체성과 사명 99
3. 조사 연구의 사례: 기전여자고등학교와 신흥고등학교 104
1) 선택 동기 104
2) 설립이념과 교육목표 105
3) 종교교육의 실제 107
(1) 예배와 예전을 통한 종교교육과 영성발달 107
(2) 종교수업을 통한 종교교육과 영성발달 110
(3) 특별활동을 통한 종교교육과 영성발달 113
(4) 요약 117
IV. 조사 연구 방법 120
1.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120
1) 연구가설 120
2) 연구모형 121
2. 조사연구방법 122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2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24
(1) 신뢰성 검증 124
(2) 타당성 검증 125
3. 자료 분석 방법 133
V. 설문조사의 결과 및 분석 135
1. 성별(性別)을 기준으로 본 기독교에 대한 생각, 인지, 정서, 실천의 차이 135
2. 본인의 종교를 기준으로 본 기독교에 대한 생각, 인지, 정서, 실천의 차이 141
3. 가족 종교유형을 기준으로 본 기독교에 대한 생각, 인지, 정서, 실천의 차이 148
4. 신앙생활시기를 기준으로 본 기독교에 대한 생각, 인지, 정서, 실천의 차이 155
5. 상관관계분석의 결과 162
6. 종교의 실천적인 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163
1) 실천영역 '경건생활'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4
2) 실천영역 '생활신앙'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4
3) 실천영역 '봉사·섬김'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5
VI. 결론 167
1. 논의 167
2. 제언 181
참고문헌 184
부록 193
ABSTRACT 200
〈표 II-1〉 청소년 종교의 유형 80
〈표 II-2〉 청소년의 종교의 필요성 81
〈표 IV-1〉 수집된 자료의 인구 통계적 현황 124
〈표 IV-2〉 종교수업과 예배, 절기행사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7
〈표 IV-3〉 기독교에 대한 인지적인 면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8
〈표 IV-4〉 기독교 신앙의 정서적인 면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30
〈표 IV-5〉 기독교 신앙의 실천적인 면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32
〈표 V-1〉 성별 차이에 따른 종교에 대한 생각의 T-검정 분석결과 136
〈표 V-2〉 성별(性別)에 따른 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T-검정 분석결과 137
〈표 V-3〉 성별에 따른 종교에 대한 정서적인 면의 T-검정 분석결과 138
〈표 V-4〉 성별(性別)에 따른 종교에 대한 실천적인 면의 T-검정 분석결과 140
〈표 V-5〉 본인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생각의 분산분석 결과 142
〈표 V-6〉 본인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분산분석 결과 144
〈표 V-7〉 본인의 종교에 따른 정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45
〈표 V-8〉 본인의 종교에 따른 신앙의 실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47
〈표 V-9〉 가족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생각의 분산분석 결과 149
〈표 V-10〉 가족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분산분석 결과 151
〈표 V-11〉 가족의 종교에 따른 정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53
〈표 V-12〉 가족의 종교에 따른 신앙의 실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54
〈표 V-13〉 신앙생활 시기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생각의 분산분석 결과 156
〈표 V-14〉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분산분석 결과 158
〈표 V-15〉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정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60
〈표 V-16〉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신앙에 대한 실천적인 면의 분산분석 결과 161
〈표 V-17〉 상관관계분석 결과(Pearson 상관관계) 163
〈표 V-18〉 실천 영역 '경건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164
〈표 V-19〉 실천영역 '생활신앙'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165
〈표 V-20〉 실천영역 '봉사·섬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166
[그림 V-1] 성별 차이에 따른 종교에 대한 생각의 차이 136
[그림 V-2] 성별(性別)에 따른 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차이 137
[그림 V-3] 성별(性別)에 따른 정서적인 면의 차이 139
[그림 V-4] 성별(性別)에 따른 종교에 대한 실천적인 면의 차이 140
[그림 V-5] 본인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의 차이 142
[그림 V-6] 본인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차이 144
[그림 V-7] 본인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정서적인 면의 차이 146
[그림 V-8] 본인의 종교에 따른 신앙의 실천적인 면의 차이 147
[그림 V-9] 가족의 종교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생각의 차이 149
[그림 V-10] 가족의 종교에 따른 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차이 152
[그림 V-11] 가족의 종교에 따른 정서적인 면의 차이 153
[그림 V-12] 가족의 종교에 따른 신앙의 실천적인 면의 차이 155
[그림 V-13]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생각의 차이 156
[그림 V-14]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인지부문의 차이 159
[그림 V-15]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기독교에 대한 정서적인 면의 차이 160
[그림 V-16] 신앙생활시기에 따른 신앙의 실천적인 면의 차이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