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내용과 범위 15
1.3. 연구의 흐름도 17
제2장 시대 배경 및 이론적 고찰 18
2.1. 포스트모던 시대의 철학적 배경 19
2.2. 리오타르(Jean-Francois Lyotard) 의 포스트 모던적 조건 21
2.2.1. 파이어아벤트(Paul Feyerabend) 의 인식론적 무정부주의 22
2.2.2. 괴델(Kurt Godel) 의 불완전성 공리 23
2.2.3. 하이젠베르크(Werner Karl Heisenberg) 의 불확정성원리 24
2.2.4. 비트겐슈타인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의 언어게임 이론 25
2.3 장 보들리야르(Jean Baudrillard) 29
2.3.1.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 29
2.3.2. 시뮬라크르 (Simulacre) 33
2.3.3. 하이퍼리얼리티 (Hyper-reality) 35
2.4. 소결 36
제3장 디자인 경향과 사례분석 37
3.1. 연구 방법 38
3.2. 사례 대상 선정 38
3.3. 사례 작품 선정 41
3.4. 분석방법 42
3.5. 분석틀의 과정 42
3.6. 연구 분석방법 47
3.7. 작품 사례 49
3.7.1. 사례 1. Daniel Libeskind / Dream Hub Yongsan IBD 49
3.7.2. 사례 2. Ben Van Berkel / Mobius House 52
3.7.3. 사례 3. Rem Koolhaas / Educatorium 55
3.7.4. 사례 4. Zaha Hadid / La Grande Mosquee de Strasbourg 58
3.7.5. 사례 5. Frank O. Gehry / DG Bank Building 61
3.7.6. 사례 6. Coop Himmelb(l) au / Event and Delivery Center 64
3.7.7. 사례 7. Peter Eisenman / Musee des Confluences 67
3.8. 소결 70
제4장 개념적인 공간 계획안 74
제5장 실질적인 공간 계획안 89
제6장 결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 1-01] 연구 흐름 구성도 17
[표 3-01] 현대공간의 대표적 디자이너 선정을 위한 문헌 목록 39
[표 3-02] 선정 문헌에서 현대공간의 사례로 언급된 디자이너들 40
[표 3-03] 현대공간의 디자이너 선정 작품 목록 41
[표 3-04] 현대 공간디자인에 나타나는 공간의 개념적 특성 46
[표 3-05] 작품사례 분석틀 48
[표 3-06] Dream Hub Yongsan IBD관련 이미지 49
[표 3-07] Dream Hub Yongsan IBD분석 51
[표 3-08] Mobius House 관련 이미지 52
[표 3-09] Mobius House분석 54
[표 3-10] Educatorium 관련 이미지 55
[표 3-11] Educatorium분석 57
[표 3-12] La Grande Mosquee de Strasbourg관련 이미지 58
[표 3-13] La Grande Mosquee de Strasbourg분석 60
[표 3-14] DG Bank Building관련 이미지 61
[표 3-15] DG Bank Building분석 63
[표 3-16] Event and Delivery Center 관련 이미지 64
[표 3-17] Event and Delivery Center분석 66
[표 3-18] Musee des Confluences관련 이미지 67
[표 3-19] Musee des Confluences분석 69
[표 3-20] 사례별 선정 디자이너 공간의 개념적 특성 비교분석 70
[표 3-21] 미의 구체화 73
[그림 3-01] 개념 분석 스케일 47
[그림 4-01] 디자인 개념도 75
[그림 4-02] 전체 모델링 이미지 76
[그림 4-03] 우연의 발견 77
[그림 4-04] 우연의 전개 78
[그림 4-05] 우연에서 질서 모색 79
[그림 4-06] ‘우연과 질서’Modeling A 80
[그림 4-07] ‘우연과 질서’Modeling B 81
[그림 4-08] ‘우연과 질서’Modeling 82
[그림 4-09] ‘우연과 질서’Modeling D 83
[그림 4-10] ‘우연과 질서’Modeling E 84
[그림 4-11] ‘우연과 질서’3D Image A 85
[그림 4-12] ‘우연과 질서’3D Image B 86
[그림 4-13] ‘우연과 질서’3D Image C 87
[그림 4-14] ‘우연과 질서’3D Image D 88
[그림 5-01] 디자인 상호작용의 방법적 접근 90
[그림 5-02] ‘뫼비우스 띄’와 ‘클라인 병’ 91
[그림 5-03] ‘뫼비우스 띄’놀이, 공간, 그리고 상상력 92
[그림 5-04] 중용괴 물을 형상화 한‘스며듬’ 93
[그림 5-05] 디자인의 전개 94
[그림 5-06] ‘오피스공간의 서핑’Isomatric 95
[그림 5-07] ‘오피스공간의 서핑’3D Images A 96
[그림 5-08] ‘오피스공간의 서핑’3D Images B 97
[그림 5-09] ‘오피스공간의 서핑’3D Images C 98
[사진 2-01] James Stirling작 Art Museum Stuttgart 20
[사진 2-02] J.F. Lyotard 21
[사진 2-03] Paul Feyerabend 22
[사진 2-04] Kurt Godel 23
[사진 2-05] W.K. Heisenberg 24
[사진 2-06] L.J.J. Wittgenstein 25
[사진 2-07] Frank O. Gehry (National Nederlanden Building) 27
[사진 2-08] Jean Baudrillard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