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 제기 7
2. 연구 의의 8
II. 관련 문헌연구 10
1. 기자와 취재원 10
1) 취재원의 정의 11
2) 취재원 선택의 관행 12
2. 취재원의 인용과 적시 13
3. 취재원 활용에 관한 국내외 연구 흐름 18
III.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4
1. 연구 문제 24
2. 연구 방법 25
1) 분석 신문 25
2) 대상 기사 27
3) 분석 날짜 30
4) 측정 항목 30
5) 신뢰도 측정 35
6) 자료분석 방법 36
IV. 연구 결과 37
1. 연구가설 1-1 37
2. 연구가설 1-2 44
3. 연구가설 1-3 50
4. 연구가설 2-1 53
5. 연구가설 2-2 56
6. 연구가설 3-1 60
V. 결론 65
1. 요약 및 결론 65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4
부록 87
요약 92
〈표 1〉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경영상태 및 규모 비교 26
〈표 2〉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1면 기사 유형 28
〈표 3〉 신문 분석 날짜(2008년) 30
〈표 4〉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기사당 취재원수 39
〈표 5〉 모든 취재원 숫자별 기사 수 분포 40
〈표 6〉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인물취재원 실명/익명 빈도 46
〈표 7〉 인물취재원의 숫자별 기사 수 분포 47
〈표 8〉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기사당 인물 취재원 지위별 수 52
〈표 9〉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직무분야별 취재원 빈도 54
〈표 10〉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취재경로 유형 58
〈표 11〉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취재경로 숫자별 기사 수 분포 59
〈표 12〉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기사당 취재원의 관점 수 62
〈표 13〉 전국 일간지와 지역 일간지의 취재원 관점 수 별 기사 수 분포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