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7
논문개요 9
I. 서론 12
II. 문헌연구 15
A. 헬스 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15
1.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논의 15
2.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영역 17
B.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경향 18
1.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선행 연구 19
2. 의료학에서의 선행 연구 21
C. 뉴스보도의 프레임 연구 25
III. 연구방법 30
A. 분석대상 30
B. 분석틀 31
C. 분석 방법 35
IV. 연구결과 36
A. 의약관련 신문보도의 내용 분석 36
1. 형태적 특성 36
2. 내용적 특성 38
3. 전달방식의 특성 43
B. 의약관련 신문보도의 프레임 분석 46
1. 형식적 프레임 46
2. 내용적 프레임 47
(1) 정보 제공 프레임 47
(가) 전문정보 제공 프레임 47
(나) 경제 효과 프레임 49
(2) 갈등적 내용 프레임 50
(가) 고발·비판 프레임 50
(나) 이해당사자 간 갈등 프레임 51
(3) 휴먼인터레스트 프레임 52
3. 특정 이슈 발생 시기의 사례 연구 53
V. 결론 및 제언 59
A. 요약 및 논의 59
B.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4
참고문헌 66
부록 73
부록 1. 코딩지 73
부록 2. 신문보도 목록 81
ABSTRACT 91
〈표-1〉 신문보도의 수 31
〈표-2〉 기사의 기술방식에 따른 프레임의 정의 32
〈표-3〉 내용적 프레임 유형의 정의 35
〈표-4〉 신문사별 신문보도의 유형 비교 38
〈표-5〉 신문사별 보도지역 39
〈표-6〉 신문사별 보도분야 40
〈표-7〉 신문사별 주요초점 41
〈표-8〉 신문사별 정보채널 42
〈표-9〉 신문사별 신문보도의 복합성 43
〈표-10〉 신문사별 인터뷰 유무 44
〈표-11〉 신문사별 뉴스의 방향성 44
〈표-12〉 신문사별 헤드라인 용어적 특성 45
〈표-13〉 신문사별 형식적 프레임 분석 46
〈표-14〉 신문사별 내용적 프레임 분석 53
〈표-15〉 이슈기간과 다른 기간과의 형식적 프레임 비교 56
〈표-16〉 이슈기간과 다른 기간과의 내용적 프레임 비교 57
〈표-17〉 신문사별 형식적 프레임의 차이 분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