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0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방법 및 범위 14
B.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고찰 17
A. 문화행정과 문화경영의 정의 및 특징 17
1. 문화행정 17
2. 문화경영 19
3. 문화행정과 문화경영의 공통점 20
B. 문화전문인력과 교육 21
1. 문화전문인력의 업무와 역할 21
2. 문화인력의 전문화 21
III. 국가차원의 관련정책 24
A.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 25
B.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 26
IV. 문화전문인력의 현황과 교육 30
A. 문화전문인력 현황 30
1. 중앙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현황 30
2. 국립 및 공공문화기관의 현황 37
3. 문화기반시설 및 단체 현황 43
B. 문화인력 교육기관의 현황 및 교육내용 47
1. 공공영역의 문화인력 교육기관 47
2. 대학 및 대학원 84
V. 설문조사 및 분석 97
A. 조사의 개요 97
B. 대학원 문화인력 교육에 대한 설문 분석 107
C. 지자체 문화인력 교육에 대한 설문 분석 121
D. 공공기관(단체)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에 대한 설문분석 129
E. 그룹별 설문 응답의 주요 특성 139
VI. 심화인터뷰 설계 및 면접결과 144
A. 면접목적 및 대상 144
B. 면접결과 145
VII. 문화인력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150
A. 문화인력 교육의 문제점 150
1. 대학원 150
2. 공무원 151
3. 공공기관 종사자 151
4. 구조적 문제 152
B. 논의점 및 해결방안 153
1. 인센티브제도 153
2. CoP 커뮤니티 지식공동체 153
3. 교육코디네이터의 중요성 154
4. 문화인력 교육 지식정보화 추진 155
5. 재원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예산지원 155
6. 민간교육업체 참여유도 156
7.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커리큘럼의 다양화 156
8.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장기적인 평가제도 운영 159
9. 자격증제도, 공무원 문화직제 159
10. 인력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161
VIII. 결론 164
참고문헌 166
부록 171
Abstract 205
〈표 1〉 문화행정의 정의 17
〈표 2〉 각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근거법령 24
〈표 3〉 국내 콘텐츠 산업 성장현황 및 세계 콘텐츠산업 전망 26
〈표 4〉 문화·관광·스포츠산업 규모 및 관광수입 증감 현황 26
〈표 5〉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주요업무계획 27
〈표 6〉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운용계획 28
〈표 7〉 문화체육관광부 정원 수 (2009.5 현재) 31
〈표 8〉 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분장 31
〈표 9〉 문화재청의 업무분장 33
〈표 10〉 16개 광역시·도 문화담당 공무원 정원 수 (2009. 5. 기준) 34
〈표 11〉 지방자치단체 문화담당 공무원의 업무분장 35
〈표 12〉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 정원수 (2009.5 현재) 37
〈표 13〉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 (2009.5 현재) 37
〈표 14〉 지역 문화재단 현황 39
〈표 15〉 지역 관광공사 현황 42
〈표 16〉 문화기반시설의 지역별 현황 44
〈표 17〉 문화 행정 분류 및 매개자 추정 인원 44
〈표 18〉 공연시설 인력 현황 45
〈표 19〉 2006년 문화예술 활동분야별 단체수 및 비율 45
〈표 20〉 관광사업체 종사자 수 및 고용형태별 비율 46
〈표 21〉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현황 (2009.3.1 기준) 47
〈표 22〉 16개 광역시도 공무원교육원의 문화관련 커리큘럼 (2009.5 기준) 48
〈표 23〉 공무원 교육원 문화관련 커리큘럼 세부사항 50
〈표 24〉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및 문화기관·단체 교육과정 60
〈표 25〉 국민권익위원회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3
〈표 26〉 저작권아카데미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4
〈표 27〉 영화진흥위원회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6
〈표 28〉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7
〈표 29〉 국립국어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7
〈표 30〉 국립민속박물관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8
〈표 31〉 국립국악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9
〈표 32〉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69
〈표 33〉 한국문학번역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0
〈표 34〉 무대시설안전진단지원센터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0
〈표 35〉 국립오페라단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1
〈표 3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1
〈표 3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2
〈표 38〉 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3
〈표 39〉 전문무용수지원센터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5
〈표 40〉 서울문화재단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5
〈표 4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6
〈표 42〉 한국관광공사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6
〈표 43〉 제주관광공사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77
〈표 44〉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1) 78
〈표 45〉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2) 78
〈표 4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3) 80
〈표 47〉 한국언론재단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82
〈표 48〉 한국방송광고공사 문화인력 교육프로그램 83
〈표 49〉 문화예술 행정·경영전공 대학 및 대학원 (2007년 기준) 84
〈표 50〉 문화경영·행정전공 대학 및 대학원 커리큘럼 86
〈표 51〉 관광전공 대학 및 대학원 89
〈표 52〉 관광전공 대학 및 대학원 커리큘럼 92
〈표 53〉 전국 문화산업관련학과 개설현황 96
〈표 54〉 문화인력 교육 설문조사 대상 학교 및 기관명 98
〈표 55〉 문화관련 전공 대학원 대상의 문화인력 양성교육 설문항목 98
〈표 56〉 지자체 및 공공기관 대상의 문화인력 직무교육·재교육 설문항목 99
〈표 57〉 대학원 응답자의 현황 100
〈표 58〉 지방자치단체 응답자의 현황 103
〈표 59〉 공공기관 응답자의 현황 104
〈표 60〉 대학원생 분류 107
〈표 61〉 직장병행 학생의 직업형태 107
〈표 62〉 직장병행 대학원 응답자의 직장 분류 108
〈표 63〉 응답자의 직종 108
〈표 64〉 기타 종사자의 문화분야로의 직종 변경 의사 109
〈표 65〉 전업학생의 문화관련 전공학과 진학 이유 109
〈표 66〉 직장병행 학생의 문화관련 전공학과 진학 이유 110
〈표 67〉 전업학생의 진학동기 달성도 111
〈표 68〉 전업학생의 진학동기 달성 부족의 이유 111
〈표 69〉 직장병행 학생의 진학동기 달성도 112
〈표 70〉 직장병행 학생의 진학동기 달성 부족 이유 113
〈표 71〉 전업학생의 커리큘럼 만족도 114
〈표 72〉 전업학생이 응답한 이론·실무·현장실습 개선의 필요성 114
〈표 73〉 전업학생이 응답한 유익한 과목과 필요한 과목 114
〈표 74〉 직장병행 학생의 커리큘럼 만족도 115
〈표 75〉 직장병행 학생이 응답한 이론·실무·현장실습 개선의 필요성 115
〈표 76〉 직장병행 학생이 응답한 유익한 과목과 필요한 과목 116
〈표 77〉 전업학생의 문화인력 교육 경험 117
〈표 78〉 전업학생이 문화인력 교육을 받은 기관의 종류 117
〈표 79〉 직장병행 학생의 문화인력 교육 경험 117
〈표 80〉 직장병행 학생이 문화인력 교육을 받은 기관의 종류 117
〈표 81〉 대학원생의 문화인력 교육 수요 및 교육활용 경험 118
〈표 82〉 대학원생의 문화전문인력 자격증 및 문화직공무원 직렬제도 찬반 의견 119
〈표 83〉 문화전문인력으로서 갖춰야 할 점에 대한 대학원생의 응답 119
〈표 84〉 대학원생의 문화인력 교육제도를 위한 제안 120
〈표 85〉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 경험 121
〈표 86〉 지자체 공무원이 문화인력 교육을 받은 기관의 종류 121
〈표 87〉 지자체 공무원이 교육을 받은 기관 및 교육과정 122
〈표 88〉 지자체 공무원이 응답한 유익한 과목 122
〈표 89〉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수요 및 교육활용 경험 123
〈표 90〉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을 받을 기관 및 과정 123
〈표 91〉 지자체 공무원이 응답한 교육 필요성의 이유 124
〈표 92〉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 수강 이유 124
〈표 93〉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 불만 이유 125
〈표 94〉 지자체 공무원의 업무변경 의향 127
〈표 95〉 지자체 공무원의 업무변경을 원하는 이유 127
〈표 96〉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자격증과 문화직공무원 직렬제도 찬반응답 127
〈표 97〉 문화전문인력으로서 갖춰야 할 점에 대한 지자체 공무원의 응답 128
〈표 98〉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제도를 위한 제안 128
〈표 99〉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경험 129
〈표 100〉 공공기관 종사자가 문화인력 교육을 받은 기관의 종류 129
〈표 101〉 공공기관 종사자가 교육을 받은 기관 및 교육과정 129
〈표 102〉 공공기관 종사자가 응답한 유익한 과목 130
〈표 103〉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수요 및 교육활용 경험 131
〈표 104〉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을 받을 기관 및 과정 131
〈표 105〉 공공기관 종사자가 응답한 교육 필요성의 이유 132
〈표 106〉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수강 이유 133
〈표 107〉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불만 이유 134
〈표 108〉 공공기관 종사자의 업무변경 의향 136
〈표 109〉 공공기관 종사자의 업무변경을 원하는 이유 136
〈표 110〉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자격증과 문화직공무원 직렬제도 찬반응답 136
〈표 111〉 문화전문인력으로서 갖춰야 할 점에 대한 공공기관 종사자의 응답 137
〈표 112〉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제도를 위한 제안 137
〈표 113〉 네 그룹의 설문응답 비교분석 142
〈표 114〉 심화인터뷰 대상자의 특성 144
〈표 115〉 심화인터뷰 질의 방향 및 질문 내용 144
〈표 116〉 문화행정공무원을 위한 커리큘럼 157
〈그림 1〉 전업학생의 문화관련 전공학과 진학 이유 110
〈그림 2〉 직장병행 학생의 문화관련 전공학과 진학 이유 111
〈그림 3〉 전업학생의 진학동기 달성 부족의 이유 112
〈그림 4〉 직장병행 학생의 진학동기 달성 부족 이유 113
〈그림 5〉 전업학생이 응답한 이론·실무·현장실습 개선의 필요성 114
〈그림 6〉 직장병행 학생이 응답한 이론·실무·현장실습 개선의 필요성 116
〈그림 7〉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 수강 이유 125
〈그림 8〉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인력 교육 불만 이유 126
〈그림 9〉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수강 이유 134
〈그림 10〉 공공기관 종사자의 문화인력 교육 불만 이유 135
〈그림 11〉 인력의 생애주기 단계 및 문화인력 교육 영역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