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례관리의 이해 15
1. 사례관리의 개념 15
2. 사례관리의 목적 18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8
제2절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24
1.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배경 26
2.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개편 전략 27
제3절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에서의 사례관리 29
1. 사례관리의 기본방향 29
2. 사례관리의 구조 30
제3장 연구 방법 36
제1절 조사 설계 36
제2절 연구 가설 36
제3절 조사 대상 및 자료의 수집 37
제4절 조사 도구 38
제5절 자료 처리 39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 40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0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일반적 특성 40
2. 응답자의 사례관리와 환경에 대한 인식 42
3. 사례관리 실행정도와 저해요인에 대한 기술적 분석 47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사전분석 56
제3절 가설의 검증 57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례관리 저해변인의 차이 58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례관리 실행 정도의 차이 66
제4절 사례관리 실행 정도에 저해변인이 미치는 영향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요약 72
제2절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설문지 80
〈표 2-1〉 사례관리 개념 17
〈표 2-2〉 사회자원의 분류 19
〈표 2-3〉 사례관리자의 역할 22
〈표 2-4〉 사례관리실천의 과정 모델 비교 23
〈표 2-5〉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정의 25
〈표 2-6〉 사례관리 서식 32
〈표 2-7〉 가구 유형 구분 34
〈표 3-1〉 설문지 구성 및 내용 39
〈표 4-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1
〈표 4-2〉 사례관리 관련 개인적 특성 42
〈표 4-3〉 공공부문 사례관리의 필요성 43
〈표 4-4〉 공공부문에서 사례관리가 필요한 이유 43
〈표 4-5〉 공공부문에서 사례관리가 불필요한 이유 44
〈표 4-6〉 사례관리에 대한 평가 44
〈표 4-7〉 내부 사례회의 횟수 45
〈표 4-8〉 외부기관과의 사례회의 횟수 45
〈표 4-9〉 사례관리 교육 이수 횟수 46
〈표 4-10〉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관련 47
〈표 4-11〉 사례관리 업무 수행정도 49
〈표 4-12〉 사례관리 실행 환산 점수표 50
〈표 4-13〉 사례관리 실행정도 50
〈표 4-14〉 사례관리 저해 변인 중 개인역량 변인 52
〈표 4-15〉 사례관리 저해변인 중 내부조직 변인 53
〈표 4-16〉 사례관리 저해변인 중 외부조직 변인 54
〈표 4-17〉 사례관리 실행저해 변인 중 자원 변인 55
〈표 4-18〉 사례관리 저해변인 중 기술지원 변인 56
〈표 4-19〉 종속변인과 독립변인 간 상관관계 57
〈표 4-2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역량 변인의 차이 59
〈표 4-2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조직변인의 차이 60
〈표 4-2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역량 변인의 차이 61
〈표 4-2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원 변인의 차이 62
〈표 4-2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기술지원 변인의 차이 63
〈표 4-25〉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개인역량 변인의 차이 64
〈표 4-26〉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내부조직 변인의 차이 65
〈표 4-27〉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외부조직 변인의 차이 65
〈표 4-28〉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자원 변인의 차이 66
〈표 4-29〉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기술지원 변인의 차이 66
〈표 4-30〉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사례관리 실행 정도의 차이 68
〈표 4-31〉 사례관리 관련 요인에 따른 사례관리 실행 정도의 차이 69
〈표 4-32〉 사례관리 실행 정도에 대한 회귀분석 71
〈그림 2-1〉 통합서비스 제공체계도 28
〈그림 2-2〉 사례관리 업무 흐름도 31
〈그림 2-3〉 시·군·구와 읍·면·동간 사례관리 업무 흐름 33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