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9
II. 시각 문화와 미술교육의 이해 10
1. 시각문화 10
2.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이해 19
III.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에서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탐색 33
1.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의 비교·검토 33
2.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과정 38
IV.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실천 44
1. 시각문화교육의 관련 프로그램 제안 44
2. 시각문화교육의 방안 70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1〉 시각문화에 대한 개념 정의 16
〈표2〉 21세기 문화 현상에 따른 미술교육에서 관계적 이해 활동 접근 20
〈표3〉 비주얼 리터러시 개념 정의 29
〈표4〉 리터러시의 여러 개념 정의 30
〈표5〉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 미술과 목표 35
〈표6〉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의 영역별 내용 비교 37
〈표7〉 개정 7차 교육과정(2007년)의 각 영역별 내용 39
〈표8〉 프로그램 구성내용 44
〈표9〉 영화〈워낭소리〉를 통한 우리나라 사계절 체험하기 46
〈표10〉 산수화를 활용한 우리 동네 낙원 만들기 48
〈표11〉 윈도우 페인팅을 통한 우리학교 꾸미기 프로젝트 51
〈표12〉 명화작품 패러디를 통한 이미지 만들기 54
〈표13〉 다양하게 보기를 통한 일상용품 그리기 58
〈표14〉 그래피티를 활용한 헌옷 리폼 61
〈표15〉 기묘한 미래의 디자인 63
〈표16〉 초현실주의 기법을 활용한 낯선 이미지 사진 찍기 66
〈표17〉 인터넷 블로그를 통한 미술관 만들기 69
[그림1]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의 대상 32
[그림2] 영화 「워낭소리」 포스터 47
[그림3] 영화 「워낭소리」 스틸컷 47
[그림4] 정선의 「금강전도」 50
[그림5] 윈도우 페인팅 작가 '나난'의 작품 52
[그림6] 창문을 윈도우 페인팅으로 꾸민 모습 53
[그림7] 애니메이션 「심슨」의 명화작품 패러디 작 56
[그림8] 일본의 음료수 광고 56
[그림9] 비너스의 탄생 보티첼리 작품을 패러디한 보석광고 57
[그림10] 르네 마그리트 1952년 작 「개인적 가치」 59
[그림11] 클래스 올넨버그의 1986 작 「knife ship II」 59
[그림12] 프랑스 그래피티 작가 Vffie가 작업한 의류브랜드「아디다스」 62
[그림13] 키스헤링의 낙서 작업 62
[그림14] 인체를 활용한 헬멧 디자인 예 65
[그림15] 넝쿨의 이미지를 활용한 mp3디자인 65
[그림16] 초현실주의 기법을 활용한 사진 작품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