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가. 연구의 필요성 9
나.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12
가. 문헌연구 13
나. 면담조사 13
다. 전문가 협의회 14
4. 연구의 제한점 17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7
가. 기대효과 17
나. 활용방안 18
II. 수요조사의 이론적 배경과 활용 19
1. 수요조사의 개념과 기능 19
가. 수요조사의 개념 19
나. 수요조사의 기능 27
2. 조사의 종류 31
가. 면접 조사법 32
나. 우편 조사법 33
다. 전화 조사법 35
라. 관찰 조사법 35
3. 수요조사 절차 36
가. 조사 필요성의 확인 36
나. 조사 기획 37
다. 조사표 작성 39
라. 표본조사 40
마. 본 조사 41
바. 조사 자료의 통계적 분석 43
사. 조사 보고서의 작성 44
4. 조사문항 설계 45
가. 질문 항목 작성 46
나. 질문의 작성 47
다. 질문의 작성법 48
라. 조사표의 디자인 49
5. 조사 방법의 선택과 수요조사 결과의 활용 50
가. 조사 방법의 선택 50
나. 직업훈련에서 수요조사 결과의 활용 50
III. 훈련 수요조사 운영 실태 분석 54
1. 조사지 문항 분석 54
2. 수요조사 방법 및 적용 사례 63
3. 개선 방향과 기준 설정 64
IV. 수요조사지 개발 및 운용방안 66
1. 조사 기준 내용 설정 66
2. 조사지 문항 개발 68
가. 근로자 대상 조사도구 69
나. 교육훈련 담당자 대상 조사도구 73
3. 단위 학교별 적용 76
4. 조사결과 분석 예시 79
가. 근로자용 80
나. 교육훈련 담당자용 90
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2
참고문헌 98
Abstract 99
부록 101
〈표 II-1〉 통계적 자료 분석 방법 26
〈표 III-1〉 학교별 조사지 명칭, 목적 및 방법 55
〈표 III-2〉 학교별 질문내용 58
〈표 III-3〉 조사지 설계 기본 방향 64
〈표 IV-1〉 조사 영역별·대상별 기준 내용 66
〈표 IV-2〉 설문 결과 응답 수 76
〈표 IV-3〉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소재지 80
〈표 IV-4〉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업종 80
〈표 IV-5〉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종업원 수 80
〈표 IV-6〉 노동부 재직자훈련 인지 81
〈표 IV-7〉 국비훈련 경험 유무 81
〈표 IV-8〉 국비훈련의 필요성 81
〈표 IV-9〉 노동부 재직자훈련의 참여 의사 81
〈표 IV-10〉 집체교육 참여시 문제점 82
〈표 IV-11〉 포항캠퍼스의 인지도 및 알게 된 경로 82
〈표 IV-12〉 포항캠퍼스에서 훈련 경험 유무 및 훈련받은 프로그램명 83
〈표 IV-13〉 훈련받은 프로그램의 보완사항 83
〈표 IV-14〉 분기별로 교육훈련을 받고 싶은 과정명 84
〈표 IV-15〉 선택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의 요구 수준 85
〈표 IV-16〉 원하는 교육훈련 시간대 85
〈표 IV-17〉 원하는 교육과정의 기간 85
〈표 IV-18〉 원하는 교육 장소 86
〈표 IV-19〉 교육훈련의 일일 적정 교육시간 86
〈표 IV-20〉 교육훈련의 일일 적정 교육시간대 86
〈표 IV-21〉 교육훈련의 주별 적정교육 횟수 86
〈표 IV-22〉 거주하고 있는 지역 87
〈표 IV-23〉 현 회사 근무 기간 87
〈표 IV-24〉 현재 근무형태(교대근무) 87
〈표 IV-25〉 이동의 불편함에 따른 세부분석 88
〈표 IV-26〉 회사 업종별 분기별 최고 희망과정 89
〈표 IV-27〉 근무시간 불규칙에 따른 근무형태 89
〈표 IV-28〉 위탁훈련 실시 여부 90
〈표 IV-29〉 훈련 참여의사 90
〈표 IV-30〉 사내교육훈련 실시여부 및 미실시 이유 90
〈표 V-1〉 수요조사 결과 정보 DB화 설계(예시) 94
〈표 V-2〉 훈련직종 분류(예시) 94
[그림 I-1] 연구의 접근 방법 및 내용 16
[그림 II-1] 마케팅조사과정 22
[그림 II-2] 데이터분석 전략의 선택과정 25
[그림 II-3] 수요조사의 진행과정 38
[그림 II-4] 수요조사를 기초로 한 훈련성과 창출 체계도와 관련성 53
[그림 III-1] 수요조사 방법 및 적용 사례 63
[그림 V-1] 수요조사 현장 착근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지원 관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