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직업훈련분야의 수급 불일치 현상과 훈련기관별 단편적인 훈련수요조사가 실시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통일된 훈련수요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직업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공급구조를 인력 및 훈련수요 구조에 부합하도록 개선시킬 방법으로 객관적이며 타당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 면담조사, 전문가 협의회등을 통해 조사지개발의 기준을 마련하여 기준수요조사지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한 문항별 교차분석을 통한 유익한 정보도출하여 훈련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훈련실시를 통해 직업훈련의 특히 훈련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재직자 직무능력향상훈련분야의 훈련성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주로 사용한 연구는 문헌연구이며, 주제에 관련된 이론과 문헌의 분석, 정부의 관련 자료의 분석,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공공직업훈련기관의 대응방안 등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실제사례분석을 위해 국내직업훈련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는 공공직업훈련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16개대학의 향상훈련수요조사 문항자료를 수집하여 수요조사 문항분석과 활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설문에 필요한 항목보다는 수요조사의 목적과 다소 떨어지는 질문 즉, 수요자위주가 아닌 훈련기관편의를 위한 일방적인 문항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문헌을 통한 이론적연구와 현실태조사 및 의견 수렴을 통해 최종적으로 기준화된 수요조사문항을 설계 및 작성으로 특정지역내 5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단답형문항과 연관성을 가진 문항별 교차분석을 통해 훈련수요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도출해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단위학교별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의 비정례화된 수요조사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틀에 따라 훈련수요조사가 실시된다면 정확한 수요조사 요구가 반영된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며, 정확한 훈련수요조사의 분석으로 각 대학별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로 현장의 목소리를 효율적으로 비교·분석하여 보다 실질적인 교육훈련으로 훈련생과 기업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