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7
2. 연구의 제한점 8
3. 연구 문제 및 가설 9
II. 이론적 배경 10
1. 고령화 사회 및 핵가족 사회 10
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현황 11
3. UCC 12
4. 소외감 13
5. 자아존중감 14
6. 생활만족도 15
III. 실버세대를 위한 UCC 제작 교육과정 설계 16
1. 교육과정 설계 방향 16
2. UCC 제작 교육과정 설계 17
3. UCC 제작 교육과정의 적용 19
IV.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설계 및 실험 처치 21
1) 연구 설계 21
2) 실험 처치 22
3) 측정도구 24
V. 연구 결과 및 분석 27
1. 일반적 특성 27
2. UCC 제작 교육과 소외감 37
3. UCC 제작 교육과 자아존중감 40
4. UCC 제작 교육과 생활만족도 41
VI.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참고 문헌 46
ABSTRACT 48
부록 51
〈부록1〉 설문지 52
〈부록2〉 교육과정의 수업지도안 57
[표 1] UCC 제작 교육과정 제안 18
[표 2] 차시별 수업내용 19
[표 3] 조사 대상자의 통계량 27
[표 4] 조사 대상자의 성별 27
[표 5] 조사 대상자의 연령 28
[표 6] 조사 대상자의 학력 29
[표 7] 조사 대상자의 결혼상태 30
[표 8] 조사 대상자의 동거상태 31
[표 9] 비동거 자녀들과의 연락 횟수 32
[표 10] 조사 대상자의 전 직업 34
[표 11] 조사 대상자의 한달 수입 35
[표 12] 조사 대상자의 경제 및 생활수준 36
[표 13] 소외감 대응표본 통계량 37
[표 14] 소외감 t 검증 결과 37
[표 15] 기혼(배우자와 동거)인 분들과 사별하신 분들의 통계량 38
[표 16] 기혼(배우자와 동거)과 사별인 경우 T 검증 결과 39
[표 17] 기혼(배우자와 동거)과 사별인 경우 등분산 39
[표 18] 자아존중감 대응표본 통계량 40
[표 19] 자아존중감 t 검증 결과 40
[표 20] 생활만족도 대응표본 통계량 41
[표 21] 생활만족도 t 검증 결과 42
[표 22] UCC 제작 교육과정 수업지도안(2일차) 57
[그림 1] 관계 중심형 노인실습교육 교수법과 성인교육 및... 17
[그림 2] 실험 설계 21
[그림 3] UCC 제작 결과물 23
[그림 4] 조사 대상자의 성별 28
[그림 5] 조사 대상자의 연령 29
[그림 6] 조사 대상자의 학력 30
[그림 7] 조사 대상자의 결혼상태 31
[그림 8] 조사 대상자의 동거상태 32
[그림 9] 비동거 자녀들과의 연락 횟수 33
[그림 10] 조사 대상자의 전직업 34
[그림 11] 조사 대상자의 한달 수입 35
[그림 12] 조사 대상자의 경제 및 생활수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