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3. 가설 10
4. 연구의 제한점 11
5. 용어정리 11
II. 이론 고찰 및 관련 연구 13
1. 특기·적성 교육 고찰 13
(1)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의의 13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필요성 13
(3) 특기·적성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제안 15
2. 놀이학습 고찰 18
(1) 놀이의 특성 18
(2) 놀이학습과 기억 18
(3) 놀이의 교육적 가치 20
III. 놀이활동을 이용한 컴퓨터활용능력 교수-학습 모형 개발 22
1. 놀이활동을 이용한 컴퓨터 특기·적성 수업 선정 22
2. 놀이활동을 이용한 컴퓨터활용능력 교수학습 모형 개요 23
3. 놀이활동을 이용한 컴퓨터활용능력 교수-학습 모형의 놀이활동 24
4. 놀이활동을 이용한 컴퓨터활용능력 교수-학습 모형 26
IV. 적용 및 분석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 설계 및 절차 37
(1) 연구 설계 37
(2) 연구 절차 38
3. 연구 결과 39
V.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참고문헌 45
ABSTRACT 47
부록 49
[부록 1] 학업성취도 검사(사전) 50
[부록 2] 학업성취도 검사(사후) 55
[부록 3] 학습내용 기억 검사 57
[부록 4] 놀이활동 이용한 수업지도안(3차시) 59
〈표 1〉 놀이활동 학습 모형 전개 과정 24
〈표 2〉 놀이를 이용한 스프레드시트의 함수 단원 학습 내용 설계 25
〈표 3〉 팀별 활동 좌석 배치 32
〈표 4〉 연구 설계 37
〈표 5〉 집단별 사전 동질성검사 비교 38
〈표 6〉 집단별 학업 성취도 사후 검사 결과 39
〈표 7〉 집단별 기억력 검사 결과 40
〈표 8〉 기억문제 문항별 정답자 수 41
〈그림 1〉 방과후학교 과정 14
〈그림 2〉 놀이활동 교수-학습 모형 23
〈그림 3〉 컴퓨터활용능력 교수-학습 모형 27
〈그림 4〉 개별 활동형 순서도 29
〈그림 5〉 팀별 활동형 순서도 31
〈그림 6〉 전체 활동형의 순서도 33
〈그림 7〉 문항별 정답자 수 비교 41
〈그림 8〉 차시별 내용에 대한 문항 정답자 수 비교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