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내용과 가설 10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14
1.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14
1.2. 교실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영역과 요소들 15
1.3. 면대면 교실 수업과 사이버 공간의 학습 활동 통합 방안 17
2. 수준별 교육과정 20
2.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20
2.2.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21
2.3. 수준별 수업 모형 22
3. 인지적 도제 이론 25
4. 선행연구 고찰 30
제3장 수준별 수업 모형의 설계 및 구현 32
1. 수준별 수업 모형의 설계 32
1.1. 학습 내용 설계 32
1.2. 웹사이트의 설계 40
2. 웹사이트의 구현 42
2.1. 개발환경 42
2.2. 메인 화면의 구현 44
2.3. 학습실의 구현 45
2.4. 게시판의 구현 46
제4장 적용 및 결과 분석 51
1. 시스템 적용 51
1.1. 실험 대상 51
1.2. 실험 설계 52
2. 연구 결과 54
2.1. 집단간의 동질성 검사 54
2.2. 연구 수업 실시전 검사 54
2.3. 가설 분석 55
3. 논의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7
〈부록 1〉 학업성취도 검사 도구 67
〈부록 2〉 설문지 69
〈표 1〉 면대면 교실 수업과 사이버 공간의 학습 활동 통합 전략 19
〈표 2〉 인지적 도제 이론의 주요 영역과 하위 영역 25
〈표 3〉 학습내용 32
〈표 4〉 스프레드시트 학습내용 33
〈표 5〉 인지적 도제 이론을 적용한 수업 모형의 과정별 설계 34
〈표 6〉 형성평가형 수준별 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분별 수업의 흐름 37
〈표 7〉 하드웨어 환경 42
〈표 8〉 소프트웨어 환경 43
〈표 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51
〈표 10〉 학생들의 스프레드시트 경험 유무 52
〈표 11〉 실험 설계 52
〈표 12〉 집단의 동질성 검사 54
〈표 13〉 학습전 학업성취도 검사 55
〈표 14〉 학습후 학업성취도 55
〈표 15〉 차시별 실습과제 완료 학생 수 비교 56
〈표 16〉 실습과제 완료 여부 비교 57
〈표 17〉 학습후 자기효능감 비교 58
〈그림 1〉 학교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의 주요 영역과 요소들 17
〈그림 2〉 진단평가형 수준별 학습모형 23
〈그림 3〉 형성평가형 수준별 학습모형 24
〈그림 4〉 웹사이트 구조 41
〈그림 5〉 메인화면 44
〈그림 6〉 학습실 45
〈그림 7〉 공지사항 46
〈그림 8〉 자유게시판 47
〈그림 9〉 자료실 48
〈그림 10〉 과제실 49
〈그림 11〉 QnA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