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3. 공개 소프트웨어 동향 13
가. 공개소프트웨어의 이해 13
나. 공개소프트웨어의 교육적 활용 및 연구 사례 14
II. 본론 15
1. 7차 교육 과정 분석 (컴퓨터 음향교육 중심) 15
2. 멀티미디어 교육영역 분석 17
3. 음향편집용 소프트웨어 선택 시 고려사항 21
4. 보완교과 과정 제안 (컴퓨터 음향 교육 중심) 22
5. Audacity를 이용한 초, 중등학교 음향편집 교육과정 설계 23
가. 교육목표 23
나. 학습 단계 23
다. Audacity 기능 설명 24
라. 음성녹음 파일에 음악을 더빙해보기(초등 6학년) 25
마. Audacity를 이용해 나만의 휴대폰 벨소리를 만들자 28
6. Audacity를 이용한 초, 중등학교 음향편집 교육과정 적용 35
7. 설문조사 및 결과. 42
가. 연구 대상 42
나. 연구도구 및 내용 42
다. 연구결과. 42
1) 흥미도. 42
2) 성취도 46
III. 결론 및 향후방향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3
〈표 1〉 국내 공개 소프트웨어 정책 추진경과 13
〈표 2〉 공개소프트웨어의 장단점 비교(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6) 15
〈표 3〉 기존 초등학교 교육과정 16
〈표 4〉 기존 중학교 교육과정 16
〈표 5〉 동영상 편집기와 음향 편집기의 음향관련 기능비교 및 기능설명 20
〈표 6〉 음향편집 교육이 추가된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관련 교육과정 22
〈표 7〉 음향편집 교육이 추가된 중학교 멀티미디어 관련 교육과정 23
〈표 8〉 차시별 수업내용 35
〈표 9〉 중학교1학년 음향편집 교육과정 지도안 (1차시) 37
〈표 10〉 중학교1학년 음향편집 교육과정 지도안 (2차시) 38
〈표 11〉 중학교1학년 음향편집 교육과정 지도안 (3차시) 39
〈표 12〉 중학교1학년 음향편집 교육과정 지도안 (4차시) 40
〈표 13〉 중학교1학년 음향편집 교육과정 지도안 (5차시) 41
〈표 14〉 설문 내용 42
〈그림 1〉 컴퓨터 교육과정 만족도 및 배우고 싶은 컴퓨터 영역 17
〈그림 2〉 멀티미디어 음향 저작단계 18
〈그림 3〉 UCC 저작단계(이광진,2005) 19
〈그림 4〉 학습 구성 24
〈그림 5〉 프로그램기능 설명 24
〈그림 6〉 학습 단계 25
〈그림 7〉 첫 번째 음향 불러오기 25
〈그림 8〉 두 번째 음향 불러오기 26
〈그림 9〉 동시 재생하기 26
〈그림 10〉 목소리 위치 변경하기 27
〈그림 11〉 볼륨 조절하기 27
〈그림 12〉 편집된 파일 저장하기 28
〈그림 13〉 학습단계 28
〈그림 14〉 음향 불러오기 29
〈그림 15〉 추가 음향 불러오기 29
〈그림 16〉 재생하며 편집 대상 찾기 30
〈그림 17〉 Zoom in/Out 기능사용하여 편집하기 30
〈그림 18〉 특수효과 기능 사용하기 31
〈그림 19〉 휴대폰 벨소리에 필요한 파일 변환 개념 32
〈그림 20〉 편집된 파일 저장하기 32
〈그림 21〉 WSD 실행화면 33
〈그림 22〉 SMAF 파일로 변환하기 33
〈그림 23〉 데이터 메니져 실행화면 34
〈그림 24〉 핸드폰 벨소리 다운로드시 Hardware 연결도 34
〈그림 25〉 흥미도 설문1 43
〈그림 26〉 흥미도 설문2 43
〈그림 27〉 흥미도 설문3 43
〈그림 28〉 흥미도 설문4 44
〈그림 29〉 흥미도 설문5 44
〈그림 30〉 흥미도 설문6 44
〈그림 31〉 흥미도 설문7 44
〈그림 32〉 흥미도 설문8 45
〈그림 33〉 흥미도 설문9 45
〈그림 34〉 흥미도 설문10 45
〈그림 35〉 흥미도 설문11 46
〈그림 36〉 흥미도 설문12 46
〈그림 37〉 성취도 설문1 47
〈그림 38〉 성취도 설문2 47
〈그림 39〉 성취도 설문3 48
〈그림 40〉 성취도 설문4 48
〈그림 41〉 성취도 설문5 48
〈그림 42〉 성취도 설문6 48
〈그림 43〉 성취도 설문7 49
〈그림 44〉 성취도 설문8 49
〈그림 45〉 성취도 설문9 49
〈그림 46〉 성춰도 설문10 50
〈그림 47〉 성취도 설문11 50
〈그림 48〉 성취도 설문12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