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정보·컴퓨터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11
2.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시험 개요 21
3. 교과내용학 영역별 출제범위와 배점 24
III. 2009학년도 임용시험 출제 문항분석 47
1. 문항 출제 범위 및 원칙 47
2. 1차 시험 전공과목 출제 경향 분석 49
3. 2차 시험 전공과목 출제 경향 분석 55
4. 설문지 결과 분석 58
IV.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
부록 79
〈부록 1〉 설문서 80
〈부록 2〉 1차 시험 문제지 83
〈부록 3〉 2차 시험 문제지 95
〈표 II-1〉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기준 11
〈표 II-2〉 정보 컴퓨터 교사의 자격기준 13
〈표 II-3〉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22
〈표 II-4〉 전형별 시험구성 및 교과내용학 출제비율 24
〈표 II-5〉 1차 시험 교과내용학 출제 영역 및 출제 비율 26
〈표 II-6〉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출제영역 분류 27
〈표 II-7〉 컴퓨터프로그래밍 과목의 주요 출제 요소 29
〈표 II-8〉 데이터 구조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1
〈표 II-9〉 운영체제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3
〈표 II-10〉 컴퓨터구조와 컴퓨터시스템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5
〈표 II-11〉 논리회로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7
〈표 II-12〉 알고리즘 분석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8
〈표 II-13〉 컴퓨터네트워크와 인터넷 입문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39
〈표 II-14〉 데이터베이스/파일처리론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43
〈표 II-15〉 프로그래밍언어 구조론 과목의 주요 출제요소 45
〈표 III-1〉 1차 전공 객관식 40문항에 대한 출제요소 분석 50
〈표 III-2〉 학회의 출제영역별 점수 배점과 실제 시험문항의 배점과의 차이 53
〈표 III-3〉 1차 시험의 출제비율과 문항수 54
〈표 III-4〉 2차 시험의 논술문항 내용 56
〈표 III-5〉 2009년 중등임용 정보·컴퓨터 분야 지원자 및 합격인원 현황 57
〈표 III-6〉 영역 분포 및 교사능력 검증 등에 관한 설문 문항 58
〈표 III-7〉 1차 시험 난이도, 시간, 비율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61
〈표 III-8〉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64
〈표 III-9〉 교수자와 응시자 차이 검증 67
〈표 III-10〉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의견 68
〈그림 III-1〉 출제안의 배점과 실제 출제된 배점의 비교 53
〈그림 III-2〉 영역분포 및 교사능력 검증 설문의 긍정적 답변 59
〈그림 III-3〉 영역분포 및 교사능력검증 설문의 부정적 답변 60
〈그림 III-4〉 1차 시험의 난이도, 공정성 설문의 긍정적 답변 62
〈그림 III-5〉 1차 시험의 난이도, 공정성 설문의 부정적 답변 63
〈그림 III-6〉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의 긍정적 답변 65
〈그림 III-7〉 2차 시험에 대한 설문의 부정적 답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