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2. 신문 활용 교육 7
2.1. NIE의 정의 7
2.2. NIE 등장배경 8
2.3. NIE의 필요성과 목적 9
2.4. NIE의 교육적 효과 13
2.5. NIE의 국내외 동향 17
3. 영어신문 활용교육의 이해와 실태 23
3.1. 영어신문활용 교육에 대한 이해 24
3.2. 영어신문 활용교육의 실태 30
4. 국내외 영어신문에 대한 이해 35
4.1. 국내외 영어신문 35
4.2. 국내 청소년 영어신문 37
4.3. 기사제목을 읽을 때 알아둬야 할 법칙 40
4.4. 영어기사 선택 시 유의할 점 43
5. 영어신문을 활용한 학습지도 46
5.1. 듣기 지도 활용 방안 46
5.2. 말하기 지도 활용 방안 51
5.3. 읽기 지도 활용 방안 55
5.4. 쓰기 지도 활용 방안 67
6.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부록 89
[표 1] 일본 NIE 효과 14
[표 2] 한국의 NIE 효과 16
[표 3] NIE 프로그램 운영 신문사 21
[표 4] 교과서 및 NIE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반응비교 26
[표 5] 사교육에서 영어신문 활용 실태 34
[표 6] 수학 능력 시험 영역별 출제 분표 (읽기 영역) 63
[표 7] 2005-2009년 수능유형분석 64
[표 8] 한국ENIE교육학회에서 내놓은 단계별 활용 교육 방법 82
[수업자료 예시 1] (제목없음) 48
[수업자료 예시 2] (제목없음) 49
[수업자료 예시 3] (제목없음) 53
[수업자료 예시 4] (제목없음) 59
[수업자료 예시 5] (제목없음) 65
[수업자료 예시 6] (제목없음) 66
[수업자료 예시 7] (제목없음) 69
[수업자료 예시 8] (제목없음) 71
[수업자료 예시 9] (제목없음) 73
[수업자료 예시 10] (제목없음) 76
[수업자료 예시 11] English Newspaper Diary 79
[수업자료 예시 12] Weekly Newspaper Diary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