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범위 12
II. 관련 연구 13
1. 학업성취도 평가 절차 13
2.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구성 14
3. 문항 분석 방식 17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20
5. 기존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 분석 26
6. OMR 카드 리더 분석 29
III.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의 설계 32
1. 설계의 기본 방향 32
2. OMR 카드 설계 33
3. 데이터베이스 설계 36
IV.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의 구현 52
1. 시스템 구현 환경 52
2. 시스템의 구성 및 사용자 인증 53
3. 기초 자료 관리 57
4. OMR 카드 채점 61
5. 학업성취도 평가 통계 작성 65
6. 문항 분석 68
7. 학업성취도 평가 통계 인쇄 69
8. 데이터베이스 관리 70
9. 시스템의 운영 및 검증 72
V.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77
1. 결론 77
2. 향후 연구 과제 78
부록 4
[부록 1]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별 응시 현황 79
[부록 2] 교과별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 80
[부록 3] 국어과 오답지 매력도 분석 자료 81
[부록 4] 도 전체 학업성취도 현황 82
[부록 5] 교과별 성취도 남녀별 비교 83
[부록 6] 지역별 학업 성취도 84
[부록 7] 총점 도수 분포 85
[부록 8] 교과별 점수 도수 분포 86
[부록 9] 성취수준별 교육청 순위 87
[부록 10] 평균 점수별 교육청 순위 89
[부록 11] 평균 점수별 중학교 순위 90
[부록 12] 지역별 중학교 성적 순위 91
[부록 13] 교육청별 성적 우수자 현황 92
[부록 14] 도 전체 성적 우수자 명단 93
[부록 15] 개인별 성적통지표 94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1] 국가수준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구성 15
[표 2] 경상북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구성 1 16
[표 3] 경상북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구성 2 16
[표 4] 언어적 표현에 의한 문항 변별도의 범위 19
[표 5] 오답지 매력도의 판단 20
[표 6] 2008년 중학교 3학년 교과별 성취수준 구분 점수 21
[표 7] 교과별, 학년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총괄 22
[표 8] 서울 지역의 성취도 결과 비교 사례 23
[표 9] 특별시·광역시 교육청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24
[표 10] 도지역 교육청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순 24
[표 11]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지역교육청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25
[표 12] 원점수 입력 방식 27
[표 13] 선택형 답지와 수행평가 점수 입력 방식 27
[표 14] 개인별 성취수준 일람표 파일 28
[표 15] OMR 카드 리더 MR-180의 주요 사양 29
[표 16] OMR 카드 리더 MR-180의 전송 제어 문자 30
[표 17] OMR 카드 리더 MR-180의 Position 출력 코드표 31
[표 18] 사용자 기초 자료 테이블(UserInfo)의 구조 36
[표 19] 경상북도 지역교육청 코드 37
[표 20] 지역교육청 코드 테이블(EduCode)의 구조 37
[표 21] 지역구분 코드 테이블(AreaCode)의 구조 37
[표 22] 학교 코드 테이블(SchCode)의 구조 38
[표 23] 과목 코드 테이블(SubjCode)의 구조 39
[표 24] 성취수준 구분 점수 테이블(AchvRange)의 구조 39
[표 25] 정답 및 배점 테이블(Jungdap)의 구조 40
[표 26] 복수 정답 처리 구분 40
[표 27] 수행평가 문항 배점 테이블(SuBaejum)의 구조 41
[표 28] 성명 카드 테이블(Name)의 구조 41
[표 29] 교시별 카드 테이블(Hour)의 구조 41
[표 30] 선택형 문항 답안 표기 변환 코드 42
[표 31] 총점 도수분포 테이블(FreqTotal)의 구조 43
[표 32] 교과별 점수 도수분포 테이블(FreqSubj)의 구조 43
[표 33] 문항 난이도 테이블(Difficulty)의 구조 44
[표 34] 문항 변별도 테이블(DiscrimIndex)의 구조 44
[표 35] 오답지 매력도 테이블(Answer)의 구조 44
[표 36] 도 전체 교과별 성취도 테이블(DoEduCalc)의 구조 45
[표 37] 도 전체 성취수준별 인원수 테이블(DoEduAchv)의 구조 45
[표 38] 남녀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SexCalc)의 구조 46
[표 39] 지역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AreaCalc)의 구조 46
[표 40] 교육청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EduCale)의 구조 47
[표 41] 학교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SchCalc)의 구조 48
[표 42] 성적 우수자 테이블(ExcelStud)의 구조 48
[표 43] 학급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ClassCalc)의 구조 50
[표 44] 개인별·교과별 성취도 테이블(StudCalc)의 구조 50
[표 45] 개인별·교과별 성취수준 테이블(StudAchv)의 구조 51
[표 46] 시스템 구현 환경 52
[표 47] 실제 데이터와 가상 데이터의 규모 비교 73
[그림 1]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평가안에 따른 협조 체제 13
[그림 2] 중학교용 개인 성적통지표 출력 프로그램 26
[그림 3] 데이터 비트의 구성 30
[그림 4] Unicode 2.0에 포함된 한글의 부호영역 33
[그림 5] OMR 성명 카드 34
[그림 6] OMR 답안 카드 앞면 35
[그림 7] OMR 답안 카드 뒷면 35
[그림 8] 학교 코드의 구성 38
[그림 9] 시스템 구조도 54
[그림 10] 자료 흐름도 55
[그림 11] 사용자 인증 56
[그림 12] 학업성취도 평가 시스템 주화면 56
[그림 13] 사용자 환경 설정 57
[그림 14] 지역교육청 및 지역구분 코드 관리 58
[그림 15] 학교 코드 관리 58
[그림 16] 교시별 평가 과목 관리 59
[그림 17] 성취수준 구분 점수 관리 60
[그림 18] 선택형 문항 정답 및 배점 관리 60
[그림 19] 수행평가 문항 배점 관리 61
[그림 20] OMR 카드 읽기 62
[그림 21] OMR 카드 데이터 수합 62
[그림 22] 성명 카드 데이터 검색 63
[그림 23] 교시별 카드 데이터 검색 63
[그림 24] OMR 카드 데이터 채점 64
[그림 25] OMR 카드 데이터 오류 검사 65
[그림 26] 학업성취도 평가 통계 작성 66
[그림 27] 도 전체 문항 분석 68
[그림 28] 학업성취도 평가 통계 인쇄 69
[그림 29] 학교 코드 테이블 생성 70
[그림 30] 중학교 배부용 파일 복사 71
[그림 31] About 화면 71
[그림 32]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72
[그림 33] 남녀별, 교과별 평균 점수에 대한 검증 76
[그림 34] 지역별, 교과별 평균 점수에 대한 검증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