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가설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아정체감 17
2.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25
3.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35
1)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의 의의 35
2) 선행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38
4.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 자아효능감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6
1) 자아정체감 검사 46
2)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검사 48
3)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49
3. 연구절차 및 설계 52
1) 연구절차 52
2) 실험설계 56
4. 자료분석 57
IV. 연구결과 58
1.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59
2.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이 진로결정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66
3.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활동 내용 및 분석 72
4.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종합 87
V. 결론 및 논의 93
1. 요약 93
2. 결과 96
3. 제언 99
참고문헌 101
부록 114
부록 1.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지 115
부록 2.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검사지 117
부록 3. U&I학습유형 119
부록 4.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127
부록 5. 학생용 활동지 133
부록 6.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144
ABSTRACT 145
〈표 1〉 자아정체감 검사의 구성 요소 47
〈표 2〉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척도의 하위 요인 문항과 신뢰도 48
〈표 3〉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 활동 내용 및 목표 50
〈표 4〉 사전-사후검사 통제 집단설계 56
〈표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의 차이검증 58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9
〈표 8〉 A/B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 사후에 대한 공변량분... 60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 하위요인별 공변량분석 결과 62
〈표 11〉 A/B집단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 하위요인별 공... 63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평균과 표준편차 66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사후에 대한 공변... 66
〈표 14〉 A/B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사후에 대한... 67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하위요인별 평균... 68
〈표 1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하위요인별 공변... 69
〈표 17〉 A/B집단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하위... 70
〈그림1〉 집단별 처치 전후의 자아정체감 점수의 평균변화 65
〈그림2〉 집단별 처치 전후의 진로결정 자아효능감 점수의 평균변화 71
〈그림3〉 동물로 가족표현1(실험A) 73
〈그림4〉 동물로 가족표현2(실험B) 73
〈그림5〉 나의 꿈 돌아보기1(실험A) 74
〈그림6〉 나의 꿈 돌아보기2(실험A) 74
〈그림7〉 나의 꿈 돌아보기3(실험B) 74
〈그림8〉 나의 꿈 돌아보기4(실험B) 74
〈그림9〉 나는 어떤 사람?(개인, 실험A) 76
〈그림10〉 나는 어떤 사람?(그룹, 실험A) 76
〈그림11〉 나는 어떤 사람?3(개인, 실험B) 77
〈그림12〉 나는 어떤 사람?4(개인, 실험B) 77
〈그림13〉 진로흥미1(실험A) 79
〈그림14〉 진로흥미2(실험B) 79
〈그림15〉 나의 역할1(실험A) 80
〈그림16〉 나의 역할2(실험B) 80
〈그림17〉 나의 가치1(실험A) 81
〈그림18〉 나의 가치2(실험B) 81
〈그림19〉 나에게로 가는 길1(실험A) 84
〈그림20〉 나에게로 가는 길2(실험B) 84
〈그림21〉 인생곡선1(실험A) 85
〈그림22〉 인생곡선2(실험B) 85
〈그림23〉 나의 모습1(실험A) 86
〈그림24〉 나의 모습2(실험B)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