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 교육 14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14
2)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16
3) 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18
2. 다문화 교육과 미술활동 20
3.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 22
1)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 22
2) 유아의 인종에 대한 선호도 24
3) 유아의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3.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30
4.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34
5. 자료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인종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38
2.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44
3. 유아들의 반응변화 분석 48
V. 결론 및 논의 52
1. 결론 및 논의 52
2.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63
【부록 1】 인종적 선호도에 대한 인식 검사도구 64
【부록 2】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 검사도구 65
【부록 3】 검사에서 사용된 사진자료 66
【부록 4】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활동안 67
【부록 5】 프로그램 활동 결과물 사진 76
ABSTRACT 79
〈표 1〉 연구대상 유아 27
〈표 2〉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33
〈표 3〉 놀이상대 선택 상황에서 집단 간 인종적 선호도의 사전, 사후검사 차이 39
〈표 4〉 함께 일할 상대 선택 상황에서 인종적 선호도의 사전, 사후검사 차이 40
〈표 5〉 도움주기 상황에서 집단 간 인종적 선호도의 사전, 사후검사 차이 41
〈표 6〉 나누어 갖기 상황에서 집단 간 인종적 선호도의 사전, 사후검사 차이 42
〈표 7〉 집단에 따른 황인종에 대한 고정관념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8〉 황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의 공분산 분석 45
〈표 9〉 집단에 따른 흑인종에 대한 고정관념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10〉 흑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의 공분산 분석 46
〈표 11〉 집단에 따른 백인종에 대한 고정관념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12〉 백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의 공분산 분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