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전문성의 개념 17
2. 전문성 발달과정 20
3. 상담자의 전문성 발달 23
4. 집단상담 전문가의 발달 29
1) 상담 전문가의 정의와 역할 29
2) 집단상담 숙련전문가의 정의와 역할 31
5. 집단상담자의 발달 연구 34
III. 연구방법 37
1. 근거 이론 방법 37
2. 연구 참여자 39
1) 주요 정보제공자 40
2) 집단상담 전문가로 지목된 연구 참여자 40
3.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4
1) 면담 흐름표 제작 44
2) 연구 참여자 면담 46
4. 자료 분석 방법 47
1) 원자료화 48
2) 개방코딩(Open coding) 48
3) 축코딩 (Axial Coding) 49
4) 선택적 코딩(Selective Coding) 50
IV. 연구결과 52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52
2. 집단상담 전문가의 특성 분석 62
1) 집단상담을 선택 64
2) 집단상담이 중요한 상담 및 자기성장의 방식으로 채택됨 70
3) 더 깊은 전문성으로 전환 74
4) 집단상담에 대한 외부적 요구와 내부적 요구 78
5) 중대 사건 / 사람 81
6) 집단상담자로서 느끼는 좌절 90
7) 개인적 고통, 결핍, 불안의 기여 103
8) 전문성을 유지, 성숙시키는 방법 108
9) 집단상담 진행에서 이론과 기법의 적용 117
10) 전문가로의 변화 123
11) 전문적 특성 130
12) 집단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 근거 142
3. 집단상담 숙련전문가의 발달과정 148
1) 초기단계 148
2) 경험단계 149
3) 숙련단계 149
4) 전문가로 발달 150
4. 연구결과에 대한 참여자들의 평가 151
V. 결론 및 논의 155
1. 주요 상담자 발달 모형 비교 155
2. 집단상담자 발달 단계 비교 159
3.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 165
참고문헌 167
부록 18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81
【부록 2】 연구 참여자 기초 정보 설문지 182
【부록 3】 면담사례 183
【부록 4】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자료의 개념, 하위범주, 범주 185
ABSTRACT 190
〈표 1〉 전문성의 정의 18
〈표 2〉 상담자의 발달 단계 25
〈표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형성과정 (Skovholt & Rønnestad, 1992) 28
〈표 4〉 심층 면담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5〉 면담 흐름표 45
〈표 6〉 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52
〈표 7〉 기존의 상담자 발달 모형 156
〈표 8〉 상담자 발달 단계 모델(stage model)(Skovholt & Ronnestad, 1992) 158
〈표 9〉 단계별 집단상담자 발달 특성 160
〈그림 1〉 패러다임 모형(Strauss & Corbin, 1998) 38
〈그림 2〉 연구 진행과정 47
〈그림 3〉 집단상담 전문가의 특성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59
〈그림 4〉 집단상담 전문가의 발달과정의 주요주제 63
〈그림 5〉 집단상담 숙련 전문가의 발달과정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