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집단상담 숙련전문가가 전문성을 획득하고 전문가로 발달해 가는 특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본 연구에서 집단상담 숙련전문가는 선행연구와 상담관련 학회의 자격취득 규정을 바탕으로 하여 집단상담 실무경험이 10년 이상이며, 현재에도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상담자이거나, 집단상담학회 수련감독 전문상담사이거나 상담자 교육을 진행하는 상담자로 상담관련 자격증을 소지한지 5년 이상인 이들을 집단상담 숙련전문가로 정의하고 10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일관된 면담을 위해 면담흐름표를 작성하고 2차에 걸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접근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통해 면담자료를 범주화한 결과, 69개의 개념, 35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범주를 근거 이론에서 제시하는 패러다임에 따라 묶어보면 다음과 같은 집단상담 숙련전문가들의 특성이 나타났다.
집단상담 전문가는 초기에 상담자로서 훈련의 과정에 집단상담이 도움이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고, 그런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첫 집단의 강렬한 인상으로 집단상담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되면서 집단상담을 선택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인상담과는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을 통해 풍성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집단원 뿐만 아니라 상담자에게도 적용이 되는 치료적 효과를 경험하게 되면서 집단상담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에는 집단상담을 할 수 밖에 없는 의부적 상황에 의해 집단을 하게 되었지만 그 경험이 매우 강렬하여 집단상담을 지속하게 만드는 연결고리가 되었으며 그런 외부적 요구가 전문성을 획득한 집단상담 전문가들에게 전문성의 고양을 위한 적절한 장의 필요를 느끼는 내부의 요구로 전환되게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선택된 집단상담이 이제 집단 상담 전문가들에게는 중요한 자기성장 및 상담의 방식으로 채택되고, 더 깊은 전문성으로 전환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집단상담 전문가가 상담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입문과 지속을 격려한 스승과 한국에 집단상담을 도입한 선구자, 가족, 집단원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받았으며, 장기 집단상담과 전문가 집단상담, 어려운 집단 상담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상담자는 전문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 좌절을 보면 집단상담 전문가들은 집단이 만족스럽지 않았을 때나 집단에서 새로운 시도가 잘되지 않을 때, 다른 집단과 비교될 때 좌절을 느낀다고 했다. 또한 관계형성을 어렵게 하는 집단원을 만났을 때도 좌절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특별한 좌절을 느끼지 못하는 집단상담 전문가도 있었다. 이렇게 볼 때 집단상담 전문가들의 좌절은 주로 집단과 집단원에 대한 것이라는 특징이 나타났다. 이런 좌절에 대해 집단상담 전문가들은 동료나 슈퍼바이저와 나누거나 끊임없는 자기성찰 과 집단상담에 대한 점검, 상담자의 한계를 인정하고 배움의 기회로 삼으면서 대처한다고 한다. 때로는 집단상담을 잠시 쉬면서 집단상담과 거리를 두며 정서적 재충전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집단상담 전문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고통, 결핍, 불안이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거나 실존적 깨달음을 얻게 하는 성장의 기회를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한계선을 주기도 한다고 했다. 이렇듯 집단상담 전문가는 다양한 사람, 사건, 집단의 경험들을 통해 성장과 좌절을 반복하게 되지만 자신만의 대처방식과 개인적 아픔을 성장의 기여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획득해 나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문성의 획득을 위해 집단상담 전문가는 자신에 대한 끝없는 알아차림을 반복하고, 시대 변화에 민감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집단상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동료들과의 피드백을 주고받고, 집단상담에 대한 강의와 연구에 참여 하고, 집단상담 영역의 스승들과 밀도 있는 학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명상이나 동양 사상, 여행 같은 스스로 성장을 독려할 수 있는 부분으로 관심을 돌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모든 것들이 어떤 순간에 일어나면서 전문성이 획득 되는 것이 아닌 꾸준하고 점진적인 경험을 통해 일어난다고 말하는 집단상담 전문가들도 있었다.
집단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집단상담 전문가들의 이론과 기법의 적용을 보면 이론과 기법보다 실제를 먼저 경험한 경우, 이론과 기법의 통합적 접근, 집단원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이론과 기법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 집단 안에서는 감각적으로 이론을 적용한 후 집단이 끝나고 돌아보면서 이론과 기법을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자신만의 특화된 이론을 가진 집단상담자도 있으며 자신만의 특별한 기법을 선명하게 제시하지 않은 집단상담 전문가도 있다.
이런 전략을 통해 전문가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주로 비구조화 집단을 진행하게 되고, 집단 안에서 심층적인 것을 중시하며, 집단원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을 수용을 집단원의 두려움의 이해로 확대하며, 여유를 가지고, 상담자의 역할에 얽매이지 않게 된다. 또한 견고한 전문적 특징을 획득하게 되는데 집단원에게 흔들리지 않고 배경이 되어주고 비판단적인 수용과 편안함, 집단원의 경험을 함께하고, 집단원 및 집단과정에 대한 신뢰, 돌보는 역할을 잘하는 인간적 측면과 날카롭지 않은 직면을 하고, 집단원에게 몰입되고 집중하며 집단역동을 활용하여 명료한 사례개념화를 하고 집단원이 스스로 자기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며 피드백을 활용할 줄 아는 전문적 측면을 가지게 된다.
집단상담 전문가는 집단원들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단계에 맞는 집단흐름, 집단원의 긍정적 변화, 집단원의 피드백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연결되는 것을 통해 집단상담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집단상담이라는 특정한 맥락에서 전문성을 획득한 전문가 집단상담자들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집단상담이라는 영역에서 후기 발달단계를 가진 집단상담자들의 전문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극복방법, 전문성을 성숙시키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심상담자들에게 집단상담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초심 상담자에서 집단상담자로의 의사결정을 할 때 본 연구의 결과들이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집단상담 전문가들의 발달 과정 및 특성에 대한 탐색은 집단상담가 교육과 훈련 및 목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