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인터넷 중독 17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17
2) 인터넷중독과 자기통제력 19
3) 인터넷중독과 자아존중감 21
4) 인터넷중독과 충동성 23
2. 독서치료 25
1) 독서치료의 개념 25
2) 독서치료와 자기통제력 26
3) 독서치료와 자아존중감 27
4) 독서치료와 충동성 29
3. 인터넷중독과 독서치료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8
4.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 41
5. 자료 처리 47
IV. 연구결과 48
1.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48
2.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50
3.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52
4.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 53
V. 논의 59
VI.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8
부록 78
ABSTRACT 106
〈표 1〉 실험 설계 41
〈표 2〉 도서 선정 평가 점수 43
〈표 3〉 선행 연구 도서와 참고도서 46
〈표 4〉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6
〈표 5〉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충동성, 인터넷중독 독립표집 t-검증 결과표 48
〈표 6〉 자기통제력 사전 사후점수의 실험과 통제집단간 t-검증 결과표 49
〈표 7〉 연령대별 자기통제력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49
〈표 8〉 자기통제력 사전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0
〈표 9〉 자아존중감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0
〈표 10〉 연령대별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1
〈표 11〉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검사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1
〈표 12〉 충동성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2
〈표 13〉 연령대별 충동성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2
〈표 14〉 충동성 사전 사후 검사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3
〈표 15〉 인터넷 중독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3
〈표 16〉 연령대별 인터넷 중독 사전과 사후점수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4
〈표 17〉 인터넷중독 사전 사후 검사의 집단간 t-검증 결과표 54
〈표 18〉 초등학생 실험집단 56
〈표 19〉 초등학생 통제집단 56
〈표 20〉 중학생 실험집단 57
〈표 21〉 중학생 통제집단 57
〈표 22〉 도서 평가 58
〈그림 1〉 연구절차 38
〈그림 2〉 연구설계 진행과정 40
〈그림 3〉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 과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