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1절 연구의 필요성 15
2절 연구의 목적 17
3절 연구의 한계 18
제2장 이론적 고찰 19
1절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개념 19
2절 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이해 25
3절 지역아동센터의 선행연구 고찰 39
제3장 연구방법 45
1절 조사대상 45
2절 조사도구 및 내용 : 문헌연구 및 설문지 조사 46
3절 분석방법 47
4절 연구체계(내용없음) 47
제4장 경기북부 지역아동센터의 실태분석 및 고찰 48
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8
2절 경기북부(의정부, 양주, 동두천)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특성 49
3절 경기북부(의정부, 양주, 동두천)지역 지역아동센터의 실태에서 나타난 문제점 67
4절 경기북부(의정부, 양주, 동두천)지역 지역아동센터의 개선방안 71
5절 경기북부(의정부, 양주, 동두천)지역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장 견해로 본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83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부록 : 설문지 92
〈표 2-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31
〈표 2-2〉 방과 후 아동보호 현황 34
〈표 3-1〉 경기북부지역 지역아동센터 45
〈표 3-2〉 조사도구 46
〈표 3-3〉 연구체계 4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48
〈표 4-2〉 지역아동센터 설립연도, 운영주체, 종교적 배경 49
〈표 4-3〉 지역아동센터 위치 및 지역특성 50
〈표 4-4〉 지역아동센터의 소유형태 51
〈표 4-5〉 설립연도와 소유형태의 교차분석 51
〈표 4-6〉 재정규모 및 재정확보 방법 52
〈표 4-7〉 후원금 모금방법 53
〈표 4-8〉 월평균 이용자수 54
〈표 4-9〉 이용아동유형에 따른 인원수, 가정형태 55
〈표 4-10〉 아동·부모와의 대화방법 56
〈표 4-11〉 지역아동센터 이용료 현황 56
〈표 4-12〉 지역아동센터 운영상의 주안점 57
〈표 4-13〉 지역아동센터 운영상의 주안점에 대한 직위별 인식 58
〈표 4-14〉 프로그램 이용시간 59
〈표 4-15〉 실시프로그램 59
〈표 4-16〉 보완해야할 프로그램 60
〈표 4-17〉 아동 요구 프로그램 61
〈표 4-18〉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일반적 특성 62
〈표 4-19〉 급여수준 63
〈표 4-20〉 교사 시작 동기 63
〈표 4-21〉 지역아동센터 선호하는 실무인력 자격형태 64
〈표 4-22〉 교사 한명 당 학생 수 65
〈표 4-23〉 선호하는 실무인력 자격형태에 대한 직위별 인식 66
〈표 4-24〉 프로그램 운영상의 애로사항 67
〈표 4-25〉 프로그램 운영상의 어려운 점에 대한 직위별 인식에 따른 교차분석 68
〈표 4-26〉 아동교육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 69
〈표 4-27〉 프로그램 운영상의 재정적 어려움 해결방법을 나타낸 교차분석 71
〈표 4-28〉 선호하는 정부, 후원단체의 지원형태 72
〈표 4-29〉 선호하는 지원형태에 대한 직위별 인식을 나타낸 교차분석 73
〈표 4-30〉 부모, 지역사회의 참여와 이해를 위한 방법을 나타낸 교차분석 74
〈표 4-31〉 선호하는 지역아동센터 연계기관 75
〈표 4-3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의 중요성 76
〈표 4-33〉 시설운영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77
〈표 4-34〉 교육활동에서 보람을 느끼는 점 78
〈표 4-35〉 교육활동에서 보람을 느끼는 점을 직위와의 인식 차이를 보는 교차분석 79
〈표 5-1〉 시설 유형별 표준 운영비 제안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