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청소년과 이성교제 17
1. 청소년 이성교제의 의의 17
2. 청소년 이성교제의 기능 19
제2절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와 경험 21
1.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 21
2. 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 23
제3절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사회적 관계 25
1. 청소년 이성교제와 부모관계 25
2. 청소년 이성교제와 또래관계 26
3. 청소년 이성교제와 교사관계 29
제3장 연구방법 31
1. 조사 대상 31
2. 조사기간 및 방법 31
3. 조사도구 31
4. 분석방법 33
5. 연구의 한계점 34
제4장 결과 및 해석 35
제1절 안구사회학적 특성 35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2.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 37
제2절 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 38
1. 청소년의 이성교제의 일반적 특성 38
1) 이성교제의 경험 유무 38
2) 이성교제의 일반적 특성 39
제3절 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과 태도에 따른 사회적 관계 44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관계 44
2. 이성교제 경험특성에 따른 사회적 관계 46
3.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사회적 관계 50
1)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전체적 사회적 관계 50
2)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부모관계 51
3)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또래관계 51
4)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교사관계 52
제5장 결론 및 제언 54
제1절 결론 54
제2절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68
Abstract 75
〈표 3〉 사회적 관계의 척도 33
〈표 4-1-1〉 조사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36
〈표 4-1-2〉 조사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37
〈표 4-2〉 이성교제 태도 38
〈표 4-3〉 이성교제 경험 유무 39
〈표 4-4-1〉 이성교제 일반적 특성 40
〈표 4-4-2〉 이성교제 일반적 특성 41
〈표 4-4-3〉 이성교제 일반적 특성 42
〈표 4-5〉 이성교제 사실 부모 인지 여부와 이성교제 기간 43
〈표 4-6〉 부모 동거 여부와 이성교제 경험의 횟수 44
〈표 4-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관계의 상관관계 45
〈표 4-8〉 성별 이성교제 경험에 따른 사회적 관계 46
〈표 4-9〉 이성교제 경험특성에 따른 사회적 관계 47
〈표 4-10〉 만남의 횟수가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1〉 부모의 이성교제 사실 인지 여부에 따른 사회적 관계 49
〈표 4-12〉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전체 사회적 관계 50
〈표 4-13〉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부모관계 51
〈표 4-14〉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또래관계 52
〈표 4-15〉 이성교제 태도에 따른 교사와의 관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