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7
제3절 연구의 내용 18
1.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실제 활용도 18
2. 교육이수 특성에 따른 실제 활용도 18
3. 교과목에 따른 실제 활용도 18
4. 보강되어야 할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과 구체적 내용 19
제4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9
제2장 요양보호사제도의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요양보호의 관점 20
1. 의학적 관점에서의 요양보호 20
2.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요양보호 21
제2절 요양보호사의 개념과 주요국 양성제도 23
1. 요양보호사의 개념 23
2. 국내·외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양성제도 비교 25
제3절 우리나라 요양보호사제도 및 현황 31
1. 요양보호사제도 도입배경 및 법적 근거 31
2.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및 교육대상자 현황 34
제4절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 및 내용 36
1.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 36
2. 요양보호사의 기능과 표준교재 내용비교 43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8
1. 조사대상 48
2. 자료수집방법 48
제2절 설문지 구성 49
제3절 분석방법 50
제4장 분석결과 5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징 51
제2절 교육이수 특성 53
제3절 교육과정의 현장적용 활용도 인식 62
제4절 표준교재 교육내용에 따른 보강 필요성 인식 69
제5절 표준교재 보강 필요성에 따른 구체적 내용인식 72
제5장 결론 79
제1절 요약 79
제2절 논의 및 제언 84
참고문헌 89
Abstract 94
부록 12
부록1. 설문지 100
부록2. 표준교재 실습매뉴얼 체크리스트 (각 부별로 발췌함) 109
1부 요양보호개론 : 요양보호사윤리강령 및 직업적 태도 109
2부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 노인의 기본 건강상태 관찰과 사정 110
3부 요양보호각론 : 섭취요양보호- 식사돕기(경구) 111
부록3. 표준교재 통합 실습 지침서 112
부록4. 표준교재 과목별 내용에 대한 현장 활용도 117
부록5. 근무시설별 현장 활용도 118
부록6. 보강의 필요성 정도 120
부록7. 보강내용에 대한 응답자의 요구 순위 121
부록8. 방문요양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록지 122
[표 1] 일본 개호복지사 교육과목 및 교육과정 27
[표 2] 일본 방문개호원(홈헬퍼) 양성과정 29
[표 3] 독일의 노인수발사 제도 및 교육과정 30
[표 4] 주요 만성질환 유병률 및 의사진단 비율 32
[표 5] 서비스(시설)별 요양보호사 배치기준 33
[표 6] 요양보호사1급 교육시간 36
[표 7] 요양보호사2급 교육시간 37
[표 8] 요양보호사1급 신규 교육 내용 38
[표 9] 국가자격(면허)소지자 교육과정 40
[표 10] 노인성 질병의 종류 44
[표 11] 요양보호서비스 기능 분류 44
[표 12] 표준교재와 기본업무 직무분석의 비교 47
[표 13] 설문지 구성 49
[표 14]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51
[표 15] 조사대상의 교육 과정 현황 53
[표 16] 교육기관별 평균이하 강사 수에 따른 구분 55
[표 17] 강사수에 따른 교육내용의 차이 경험 55
[표 18] 응답자의 실습 상태 56
[표 19] 응답자의 현 근무 현황 58
[표 20] 근무시설별 실습 장소 현황 59
[표 21] 근무시설별 실습 장소의 수 60
[표 22] 케어기술의 필요성 인지 여부 62
[표 23] 표준교재 과목별 내용에 대한 현장 활용도 64
[표 24] 근무시설에 따른 현장 활용도 66
[표 25] 근무시설별 표준교재에 따른 현장 활용도 67
[표 26] 근무 경력에 따른 현장 활용도 67
[표 27] 근무 경력에 따른 현장 활용도 결과 68
[표 28] 보강의 필요성 정도 69
[표 29] 근무시설별 보강의 필요성 정도 71
[표 30] 보강내용에 대한 응답자의 요구 순위 (복수 응답) 72
[표 31] 근무시설별 보강내용에 따른 요구도 순위 76
[표 32] 퇴직 고려 여부 77
[표 33] 응답자의 교육과정의 대한 생각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