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내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노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노인의 개념과 특성 13
2. 노화에 관한 이론적 관점 17
3. 성공적인 노화 25
제2절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 28
1. 평생교육의 개념 이해 28
2. 고령화시대의 노인교육 34
제3절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9
제4절 선행연구를 통한 노인의 학습 참여와 생활만족도,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44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8
1. 조사대상 48
2. 자료수집 48
제2절 조사도구 49
1. 주요개념 49
2. 설문지 구성 51
제3절 분석방법 52
제4장 분석결과 53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현황 53
제2절 노인교육 비 참여 대상 56
1. 노인교육 비 참여 이유 56
2. 학습의 필요성 여부 60
제3절 노인교육 참여 대상 62
1. 노인교육기관 입학동기 62
2. 노인교육 참여 목적 65
3. 교육만족도 69
제4절 노인교육 참여 후 변화된 특징 71
1. 신체적·정서적 변화 부분 71
2. 사회·여가 활동의 변화 부분 75
제5절 노인교육 참여자, 비 참여자간 생활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차이 78
제5장 결론 및 논의 80
제1절 결론 80
제2절 논의 83
참고문헌 87
부록 94
부록 1. 설문지 94
Abstract 101
〈표 1〉 평생교육 관련 개념의 유사성과 차이점 30
〈표 2〉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비교 32
〈표 3〉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 34
〈표 4〉 각국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 35
〈표 5〉 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추이 36
〈표 6〉 노인교육 영역별 프로그램의 실태 42
〈표 7〉 설문지 문항 구성 51
〈표 8〉 연구체계 52
〈표 9〉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현황 54
〈표 10〉 노인교육 비 참여 이유 57
〈표 11〉 교육의 필요성 여부 60
〈표 12〉 노인교육기관 입학동기 63
〈표 13〉 노인교육 참여 목적 66
〈표 14〉 교육만족도 69
〈표 15〉 교육에 참여하기 전보다 몸이 훨씬 건강해짐 72
〈표 16〉 교육에 참여하기 전보다 외로움을 느낄 때가 적어졌다. 73
〈표 17〉 교육에 참여하기 전보다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졌다. 74
〈표 18〉 교육에 참여하기 전보다 만나는 친구들이 많아졌다 75
〈표 19〉 교육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취미 활동이 생겼다. 76
〈표 20〉 교육에 참여하기 전보다 참여하는 모임이 많아졌다. 77
〈표 21〉 생활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차이 78
〈표 22〉 노인교육 수강여부에 따른 생활만족도와 자기효능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