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윤리경영의 개념 14
1. 윤리경영의 개념 14
2. 윤리경영의 분류 14
3.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16
제2절 윤리경영의 중요성 17
1. 윤리경영의 중요성 17
2. 윤리경영과 기업성과 19
제3절 선행연구 20
1. 직무만족 20
2. 이직 22
3. 윤리경영과 직무만족 23
4. 윤리경영과 이직의도 25
5. 윤리경영과 조직성과 2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0
제1절 연구모형 3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1
1.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31
2.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35
3.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36
4. 대외적인 윤리활동의 노력 38
5.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상관 39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2
1. 연구대상 및 설문지 구성 42
2. 자료 수집 방법 42
3. 자료 분석 방법 43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4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4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6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46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49
제3절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50
제4절 가설 검증 51
1. 윤리경영 실천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2.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3.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4. 대외적인 윤리 활동 노력정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5.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의 요약 61
제2절 실천적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5
국문초록 70
설문지 72
〈표 2-1〉 윤리경영과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조직성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2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표 4-2〉 최고경영자의 실천의지에 대한 요인분석 47
〈표 4-3〉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에 대한 요인분석 47
〈표 4-4〉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에 대한 요인분석 48
〈표 4-5〉 대외적인 윤리 활동의 노력에 대한 요인분석 48
〈표 4-6〉 직무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49
〈표 4-7〉 이직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49
〈표 4-8〉 신뢰성 분석결과 50
〈표 4-9〉 관련 변수간의 상관 관계표(correlation coefficients matrix) 51
〈표 4-10〉 최고경영자의 실천의지와 직무만족에 대한 선형회귀 분석결과 53
〈표 4-11〉 윤리강령운영의 적합성과 직무만족에 대한 선형회귀 분석결과 54
〈표 4-12〉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와 직무만족에 대한 선형회귀 분석결과 55
〈표 4-13〉 대외적인 윤리활동 노력정도와 직무만족에 대한 선형회귀 분석 56
〈표 4-14〉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관한 선형회귀 분석결과 58
〈표 4-15〉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58
〈그림 3-1〉 연구모형 31
〈그림 3-2〉 직무만족과 이직의 상관관계 40
〈그림 3-3〉 Mobley의 이직결정과정에 대한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