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이론적 배경 8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 8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점 12
1) 포디즘(Fordism) 14
2) Buchholz(1985) 계약모형 14
3) 사회적 책임 영역론 15
4) 사회적 성과모형 15
5) 기업존재가치 시대의 기업위상 모형 16
III.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18
3.1. 국외선행연구 18
3.2. 국내선행연구 21
3.3. 가설설정 22
IV. 연구모형 및 변수정의 24
4.1. 연구모형 24
4.2. 변수정의 26
4.2.1. 기업의 재무성과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 CFP) 26
4.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index) 26
4.2.3. 통제변수(Control Variables) 29
4.2.4. Carhart 4요인 모형 변수 30
V. 실증분석 32
5.1. 표본선정 32
5.2.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33
5.3. 분산분석결과 36
5.4. 회귀분석결과 37
5.5. Carhart의 4요인모형 분석결과 39
5.6. 추가분석 40
5.7. 강건성 검증 43
VI.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2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계의 정의 8
〈표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기구의 정의 9
〈표 3〉 기업책임의 4가지 유형(Chrisman and Carroll, 1984) 15
〈표 4〉 표본의 산업별 분포 32
〈표 5〉 기술통계 33
〈표 6〉 상관관계 35
〈표 7〉 분산분석결과 (ANOVA Test) 36
〈표 8〉 회귀분석 결과 38
〈표 9〉 Carhart의 4요인 모형 검증 결과 39
〈표 10〉 2SLS 연립방정식에 의한 분석결과 41
〈표 11〉 단변량 분석결과(비모수 분석 : Kruskal-Wallis Test) 43
〈표 12〉 사회적 책임활동의 구성 항목이 기업의 재무성과... 44
〈그림 1〉 Buchholz의 계약모델 14
〈그림 2〉 Carroll의 사회적 성과모형 16
〈그림 3〉 기업위상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