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1
1. 학교장의 역할 11
가. 교육자로서의 학교장 11
나. 학교경영 전문가로서의 학교장 13
다. 교육개혁 선도자로서의 학교장 13
2. 리더십의 개념적 이해 15
가. 리더십의 의의 15
나. 리더십 연구의 발전과정 17
3. 리더십 행동유형 17
가. 변혁적 리더십 18
나. 거래적 리더십 20
다.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2
4. 직무만족 25
가. 직무만족의 개념 26
나. 직무만족의 중요성 27
다.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
5. 선행연구 고찰 33
III. 연구의 설계 37
1. 연구모형 설계 및 연구 가설의 설정 37
가. 연구모형 설계 37
나. 연구가설 설정 38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2. 조사 설계 41
가.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1
나. 표본의 특성 42
다. 설문의 구성 45
라. 자료 분석 방법 46
IV. 연구의 결과 48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8
2.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51
가. 가설 1의 검증 51
나. 가설 2의 검증 58
3. 실증분석결과의 논의 72
가. 가설 1의 검증 결과 72
나. 가설 2의 검증 결과 73
V. 요약 및 결론 76
1. 연구결과의 요약 76
2.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79
3. 연구결과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0
참고 문헌 82
부록_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설문지 87
Abstract 91
〈표-1〉 리더십의 정의 16
〈표-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2
〈표-3〉 표본의 일반적 특성 43
〈표-4〉 설문지의 구성 46
〈표-5〉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신뢰도 검증 49
〈표-6〉 리더십 유형의 요인분석 51
〈표-7〉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 52
〈표-8〉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54
〈표-9〉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10〉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56
〈표-11〉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의 하위영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12〉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의 하위영역이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58
〈표-13〉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학교급의 조절효과 60
〈표-14〉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과의 관계에서 학교급의 조절효과 62
〈표-15〉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64
〈표-16〉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과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67
〈표-17〉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경력의 조절효과 69
〈표-18〉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영역과의 관계에서 경력의 조절효과 71
〈그림-1〉 변혁적 리더십 과정 20
〈그림-2〉 거래적 리더십 과정 21
〈그림-3〉 연구 모형 38
〈그림-4〉 학교급별 분포도 43
〈그림-5〉 성별에 따른 분포도 44
〈그림-6〉 경력에 따른 분포도 44
〈그림-7〉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도 52
〈그림-8〉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학교급의 조절효과 60
〈그림-9〉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성장발전과의 관계에서 학교급의 조절효과 63
〈그림-10〉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자아실현의 관계에서 학교급의 조절효과 63
〈그림-11〉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65
〈그림-12〉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인정감과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68
〈그림-13〉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도전감과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68
〈그림-14〉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경력의 조절효과 70
〈그림-15〉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성장발전과의 관계에서 경력의 조절효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