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第1章 序論 14
第1節 硏究의 目的 및 必要性 14
第2節 硏究의 範圍 17
第3節 硏究의 方法 18
第2章 市民 情報化 敎育의 理論的 考察 19
第1節 情報化에 대한 考察 19
1. 자료와 정보 19
2. 정보화 사회 20
3. 우리나라 정보화 발전과정 23
4. 우리나라 정보화 성과 26
第2節 情報隔差에 대한 考察 31
1. 정보격차 개념 31
2. 정보격차 변화에 대한 견해 33
3. 정보격차 지수 37
4. 정보격차 유형 46
5. 정보격차 해소에 필요한 정보 활용 능력 47
第3節 市民 情報化 敎育의 特性과 必要性 52
1. 시민 정보화 교육의 특성 52
2. 시민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53
3. 시민 정보화 교육 연혁 54
第3章 市民 情報化 敎育 現況 分析 56
第1節 制度 및 一般現況 56
1. 관련 법률 및 자치 법규 56
2. 조직 및 운영 인력 58
第2節 안산시 市民 情報化 敎育 運營 現況 63
1. 동 주민센터의 시민 정보화 교육 현황 63
2. 사이버 교육문화센터 사이버 과정 운영 현황 68
3. 공공도서관의 야간 노인 정보화 교육 현황 69
4. 여성회관의 여성 정보화 교육 현황 70
5. 외국인주민지원센터의 다문화 가정 정보화 교육 현황 72
6. 안산시의 IT서포터즈 제도 현황 74
第3節 안산시 市民 情報化 敎育 受講生 滿足度 設問 調査 77
1. 조사 대상 및 표본 77
2. 설문 분석 내용 77
3. 設問 分析 結果 要約(示唆點) 89
第4章 市民 情報化 敎育의 障碍 要因 91
第1節 推進體系 側面에서의 障碍 要因 91
1.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사업 중복 91
2. 시민 정보화 교육 관리 체계 미흡 92
3. 지방자치단체간에 정보화 수준의 차이 94
4.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보화 교육 예산 중복 집행 95
第2節 市民 情報化 敎育 施行上의 障碍 要因 96
1. 교육 수강생의 편중 현상 96
2. 교육 시행기관 중심의 교육 과정 편성 97
3. 교육 수강생 관리의 미흡 97
第5章 市民 情報化 敎育의 發展方案 99
第1節 制度的 改善方案 99
1.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간의 역할 분담 99
2. 취약 계층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 제도 마련 101
3. 지역내 대학교 등의 사회교육 프로그램과 접목 102
第2節 온라인(이러닝) 敎育의 補充的 活用 方案 103
1. 이러닝(온라인) 교육의 개념 103
2. 시민 정보화 교육에서의 이러닝(온라인) 교육 사례 104
3. 이러닝(온라인) 교육의 장점과 한계 108
4. 이러닝(온라인) 교육의 활용 방안 110
第3節 情報化 敎育 學習 동아리의 活性化 支援 113
1. 학습 동아리의 개념 113
2. 학습 동아리의 유형과 특징 114
3. 안산시 시민 정보화 교육의 평생 학습 동아리의 이점 117
4. 안산시 시민 정보화 교육의 평생 학습 동아리 사례 118
第6章 結論 121
참고문헌 126
부록 : 설문지 132
ABSTRACT 135
감사의 글 139
〈표 2-1〉 국가정보화 추진 경과 25
〈표 2-2〉 전자정부 인터넷민원발급서비스(G4C) 이용 현황 26
〈표 2-3〉 우리나라의 정보화수준에 대한 국제 평가 27
〈표 2-4〉 2007년, 2008년 인터넷 이용율 및 이용자 수 비교 28
〈표 2-5〉 2008년 인터넷을 통한 경제 활동율 29
〈표 2-6〉 년도별 가구의 컴퓨터 보급율 및 인터넷 보급율 30
〈표 2-7〉 정보격차의 여러 유형 33
〈표 2-8〉 정보격차에 대한 세가지 접근의 비교 36
〈표 2-9〉 정보화 종합 격차 지수 산출식 37
〈표 2-10〉 정보격차 지수 측정 개념 38
〈표 2-11〉 정보격차 지수 산출 체계 39
〈표 2-12〉 정보 취약 계층의 부문별 격차 수준(%) 40
〈표 2-13〉 종합 정보격차 지수(점)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41
〈표 2-14〉 정보 접근 격차 지수(점)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42
〈표 2-15〉 정보 역량 격차 지수(점)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43
〈표 2-16〉 정보 양적 활용 격차 지수(점)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44
〈표 2-17〉 정보 질적 활용 격차 지수(점)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45
〈표 2-18〉 일반 국민의 ICT 활용 기초 능력 기준 50
〈표 2-19〉 정보화 교육 수강여부별 역량 및 활용지수 차이 54
〈표 2-20〉 2000년, 2001년 시민 및 공무원 정보화 교육 실적 55
〈표 3-1〉 시민 정보화 교육과 관련된 법률 목록 56
〈표 3-2〉 지방자치단체가 정보화 교육 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자 57
〈표 3-3〉 안산시 정보화 교육 담당 조직 현황 62
〈표 3-4〉 2008년 동 주민센터 시민 정보화 교육실시 현황 63
〈표 3-5〉 안산시 동 주민센터내 시민 정보화 교육장 현황 64
〈표 3-6〉 안산시 시민 정보화 교육 미실시 동 주민센터 현황 65
〈표 3-7〉 2009년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정보화 교육장 구축 비용 66
〈표 3-8〉 안산시 동 주민센터 주관 정보화 교육 예산 집행 현황 66
〈표 3-9〉 안산시 시민인터넷 교육의 기본 운영 교육과정 현황 67
〈표 3-10〉 안산시 사이버교육문화센터 정보화 교육 실적 기간 : 2008.4.∼2009.2. 68
〈표 3-11〉 안산시 공공도서관 컴퓨터 교육 시설 현황 69
〈표 3-12〉 안산시 공공도서관 2008년 정보화 교육 현황 69
〈표 3-13〉 안산시 공공도서관 2009년 정보화 교육 일정 70
〈표 3-14〉 2008년 안산시 여성회관 정보화 교육 현황 71
〈표 3-15〉 안산시 여성회관 정보화 교육장 현황 72
〈표 3-16〉 2008년 안산시 외국인지원센터 정보화 교육 현황 73
〈표 3-17〉 2009년 안산시 외국인지원센터 정보화 교육 편성 현황 73
〈표 3-18〉 2008년 안산시 경로당을 찾아가는 정보화 교육 현황 74
〈표 3-19〉 2009년 안산시 IT 서포터즈 모집 및 운영 현황 75
〈표 3-20〉 조사대상자의 성별 분포 78
〈표 3-21〉 조사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79
〈표 3-22〉 조사대상자 학력별 분포 79
〈표 3-23〉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내용 만족도 80
〈표 3-24〉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시간 만족도 81
〈표 3-25〉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교재 만족도 82
〈표 3-26〉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여건 만족도 83
〈표 3-27〉 시민정보화교육 참여후 컴퓨터 사용시간 증가 여부 84
〈표 3-28〉 다른 정보화 교육 과정 수강 계획 여부 85
〈표 3-29〉 시민 정보화 교육 중에 먼저 개선해야 할 분야 86
〈표 3-30〉 인터넷 학습 개설시 이용할지 여부 87
〈표 3-31〉 시민 정보화 교육을 알게 된 경로 88
〈표 4-1〉 경기도 시군 PC 이용율 및 인터넷 이용율 현황 94
〈표 4-2〉 안산시 시민 정보화 교육 설문 참여자 연령 분포 내역 96
〈표 5-1〉 이러닝의 활용분야 104
〈표 5-2〉 안산시 사이버교육문화센터 이러닝 서비스 107
〈표 5-3〉 학습 동아리의 학습 유형별 특징 115
〈표 5-4〉 학습 동아리의 학습 유형 비교 116
〈표 5-5〉 학습 동아리 활동의 장점 117
〈표 5-6〉 2008년 안산시 정보화 교육 분야 우수 학습동아리 118
〈표 5-7〉 안산시 『경로 컴퓨터 학습 동아리』 활동 내역 119
〈그림 3-1〉 국가정보화 추진 체계 58
〈그림 3-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직 60
〈그림 3-3〉 2008년 IT 서포터즈의 교육 사진 76
〈그림 3-4〉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내용 만족도 80
〈그림 3-5〉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시간 만족도 81
〈그림 3-6〉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재 만족도 82
〈그림 3-7〉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교육 여건 만족도 83
〈그림 3-8〉 정보화 교육이후 컴퓨터 사용시간 증가 여부 84
〈그림 3-9〉 다른 정보화 교육 과정 수강 계획 여부 85
〈그림 3-10〉 시민 정보화 교육 중에 개선해야 할 분야 86
〈그림 3-11〉 인터넷 학습 개설시 이용할지 여부 87
〈그림 3-12〉 시민 정보화 교육을 알게 된 경로 88
〈그림 5-1〉 시민 정보화 교육 추진 체계 및 역할 구성(안) 99
〈그림 5-2〉 배움나라 이러닝 서비스 구성도 105
〈그림 5-3〉 경기 『e-캠퍼스』의 강의서비스 이용과정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