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주택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주택마케팅의 개념 16
1. 주택 마케팅의 의의 16
2. 주택 마케팅의 필요성 17
3. 주택 마케팅의 특성 18
4. 주택 마케팅의 환경 변화 20
5. 주택마케팅의 과정 23
제2절 주택마케팅 전략 25
1. 시장점유 마케팅 전략 26
2. 주택시장의 환경에 따른 전략 32
제3절 주택시장의 개념 34
1. 주택시장의 특성 34
2. 주택시장의 구성요소 36
제4절 주택구매의 의사결정 38
1. 소비자의 의사결정 38
2. 주택소비자의 이론적 행동특성 39
3. 주택구매의 의사결정 과정 40
제3장 주택시장의 변화요인 분석 46
제1절 시대별 주택시장의 변화요인 46
1. 70년대의 주택시장 46
2. 80년대의 주택시장 48
3. 90년대의 주택시장 50
4. IMF 외환위기 이후의 주택시장 52
제2절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의 주택시장의 동향 58
1. 세계경제 58
2. 국내경제 59
3. 주택시장의 동향 61
제3절 환경요소의 변화에 따른 주택시장의 전망 65
1. 인구전망 65
2. 가구전망 69
3. 고령화사회 71
4. 핵가족화 76
5. 주택수요의 환경변화 81
제4장 주택시장 변화에 대한 마케팅 방안 85
제1절 수요별 주택마케팅 85
1. 노인주거관련산업 86
2. 1인 가구 주택사업 87
3. 수요대응형 주택사업 89
4. 리모델링사업 90
제2절 사업별 주택마케팅 91
1. 도시재정비사업 91
2. 공모형 개발사업 92
3.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93
4. 복합레저형 부동산 개발사업 94
제3절 사업주체별 주택마케팅 95
1. 주택건설사의 주택마케팅 95
2. 주택시행사의 주택마케팅 104
3. 시장변화에 대응한 전략 과제 107
제5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3
ABSTRACT 116
감사의 글 119
〈표 2-1〉 주택시장과 완전경쟁 시장의 비교 35
〈표 2-2〉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의사결정 단계별 특징 39
〈표 3-1〉 주택 200만호 건설이전의 주택부문 현황 46
〈표 3-2〉 주택의 질적 수준 추이(1970~1985년) 47
〈표 3-3〉 산업별 총 요소생산성 추이(연평균기준) 49
〈표 3-4〉 주택업체 현황 50
〈표 3-5〉 주택업체 부도현황 52
〈표 3-6〉 아파트 구매 시 요인별 선호정도 비교 55
〈표 3-7〉 부동산 구매계획 비율의 세부 항목별 추이 56
〈표 3-8〉 2008, 2009년 세계경제의 성장률 전망치 58
〈표 3-9〉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회복 시기에 대한 연구 사례 59
〈표 3-10〉 국내 GDP 및 건설투자 증감률 추이(2000년 가격 기준) 전년동기대비, % 59
〈표 3-11〉 국내 주요기관의 경제 전망 60
〈표 3-12〉 권역별 규모별 미분양 주택 수 추이 62
〈표 3-13〉 연도별 권역별 아파트 분양물량 64
〈표 3-14〉 수도권 및 지방의 주택건설 사업승인 실적 추이(2000년~2009년 2월) 64
〈표 3-15〉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66
〈표 3-16〉 기대수명 추이 66
〈표 3-17〉 가구주의 성별, 연령별 가구수 및 구성비 69
〈표 3-18〉 가구주의 혼인상태별 가구수 및 구성비 69
〈표 3-19〉 65세 이상 인구변화 추이 72
〈표 3-20〉 고령화 속도 72
〈표 3-21〉 65세 이상 인구의 현재 자녀와의 동거 여부 73
〈표 3-22〉 65세 이상 인구의 향후 자녀와의 동거 의향 74
〈표 3-23〉 고령인구의 세대구성 75
〈표 3-24〉 65세 이상 1인 가구의 변화 전망 75
〈표 3-25〉 평균 가구원 수의 추이 77
〈표 3-26〉 1인 가구의 규모 및 추이 77
〈표 3-27〉 1인 가구의 연령 및 혼인여부 78
〈표 3-28〉 1인 가구의 거처종류 및 점유형태 79
〈표 3-29〉 가구원 수별 가구 수의 변화 전망 80
〈표 3-30〉 주택수요의 전망자료 분석 81
〈표 4-1〉 주택건설업체 사업전략 유형 95
〈표 4-2〉 최근 주택건설업체 유형별 주택사업 특징 98
〈표 4-3〉 복합개발사업의 주요 경쟁력 요인 101
〈표 4-4〉 일본의 수요대응형 주택상품개발 성공사례 103
〈그림 3-1〉 IMF이후 주택시장의 변화 개념도 53
〈그림 3-2〉 장래 인구추계(2000-2030) 68
〈그림 3-3〉 장래 가구추계(2000-2030) 70
〈그림 4-3〉 중소업체의 전략적 진출이 가능한 유망시장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