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목적 10
제3절 연구범위와 방법 12
제2장 組織文化와 職務滿足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組織文化의 의의 14
1. 組織文化의 개념 14
2. 組織文化의 성격 18
3. 組織文化의 기능과 중요성 19
4. 組織文化의 구성요소 22
제2절 職務滿足의 의의 32
1. 職務滿足의 개념 32
2. 職務滿足의 중요성 35
3. 職務滿足의 요인 37
제3절 組織文化와 職務滿足과의 관련성에 관한 선행연구 40
1. 組織文化와 職務滿足과의 관계 40
2.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 47
제2절 가설의 설정 48
제3절 조사방법 49
1. 표본표출 및 자료수집 49
2. 변수의 측정 및 설문지의 구성 49
3. 자료의 분석기법 53
제4장 실증조사의 분석 및 결과 56
제1절 분석대상의 현황 56
1. 대한지적공사의 일반현황 56
2. 대한지적공사의 주요업무 57
3. 공사의 조직구조 59
제2절 표본의 특징 60
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조사대상자의 組織文化 이해 분석 64
3. 조사대상자의 職務滿足度 분석 65
제3절 가설의 검증 66
1. 가설 검증 66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0
참고문헌 82
부록_설문지 86
ABSTRACT 90
〈표 2-1〉 Robbins의 組織文化의 주요한 특성들 28
〈표 2-2〉 학자들에 따른 職務滿足의 정의 34
〈표 2-3〉 학자들에 따른 職務滿足의 요인 39
〈표 2-4〉 組織文化와 職務滿足에 관한 실증적 연구요약 45
〈표 3-1〉 설문지의 구성 52
〈표 4-1〉 표본의 성별분포 61
〈표 4-2〉 표본의 근속년수 61
〈표 4-3〉 표본의 직위 62
〈표 4-4〉 표본의 담당업무 63
〈표 4-5〉 표본의 근무지 및 직군 63
〈표 4-6〉 조직문화에 대한 전반적 의견 64
〈표 4-7〉 직무만족도에 대한 전반적 의견 65
〈표 4-8〉 조직문화가 자기계발에 미치는 상관계수 67
〈표 4-9〉 조직문화가 자기계발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68
〈표 4-10〉 조직문화가 자기계발에 미치는 세부분석 68
〈표 4-11〉 조직문화가 상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상관계수 69
〈표 4-12〉 조직문화가 상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69
〈표 4-13〉 조직문화가 상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세부분석 70
〈표 4-14〉 조직문화가 직무자체에 미치는 상관계수 71
〈표 4-15〉 조직문화가 직무자체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71
〈표 4-16〉 조직문화가 직무자체에 미치는 세부분석 72
〈표 4-17〉 조직문화가 동료와의 관계에 미치는 상관계수 73
〈표 4-18〉 조직문화가 동료와의 관계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73
〈표 4-19〉 조직문화가 동료와의 관계에 미치는 세부분석 74
〈표 4-20〉 조직문화가 승진에 미치는 상관계수 75
〈표 4-21〉 조직문화가 승진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75
〈표 4-22〉 조직문화가 승진에 미치는 세부분석 76
〈표 4-23〉 조직문화가 임금에 미치는 상관계수 77
〈표 4-24〉 조직문화가 임금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77
〈표 4-25〉 조직문화가 임금에 미치는 세부분석 78
[그림 2-1] 組織文化의 구성요소 23
[그림 2-2] 組織文化의 인식적 수준 27
[그림 2-3] 組織文化의 영역 30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대한지적공사 조직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