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조작적 정의 14
1. 연구문제 14
2. 연구모형 15
3. 조작적 정의 15
제2장 문헌고찰 19
제1절 온라인 이벤트 19
1. 온라인 이벤트의 개념 19
2. 온라인 이벤트의 유형 22
3. 온라인 이벤트의 선호도 26
제2절 패션 쇼핑성향 28
1. 패션 쇼핑성향의 개념 28
2. 패션 쇼핑성향의 분류 29
3. 온라인 패션 제품 소비자의 패션 쇼핑성향 30
4. 패션 쇼핑성향과 이벤트 선호도 31
제3절 e-만족도 32
1. e-만족도의 개념 32
2. e-만족도와 이벤트 선호도 33
3. e-만족도와 충성도 34
제4절 충성도 36
1. 충성도의 개념 36
2. 충성도의 분류 3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1
제1절 측정도구 41
(1) 쇼핑 성향에 관한 문항 41
(2)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에 관한 문항 42
(3)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각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에 관한 문항 42
(4)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충성도에 관한 문항 42
(5)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e-만족도에 관한 문항 43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43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4
1. 연구대상 및 조사 시기 44
2. 자료 분석 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46
제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46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 48
제2절 측정변인의 패션 쇼핑성향, 온라인 이벤트 선호도와 e-만족도 및 충성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0
1. 패션 쇼핑성향의 요인분석 50
2.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요인분석 52
3. 충성도(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요인분석 53
4. e-만족도의 신뢰도 검정 결과 55
제3절 패션 쇼핑성향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6
제4절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e-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제5절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1
제6절 e-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3
제7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패션 쇼핑성향과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와 e-만족도, 충성도의 차이 6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 6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6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e-만족도의 차이 69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충성도의 차이 71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제1절 요약 및 결론 74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85
부록 A : 설문지 85
부록 B : 빈도분석 94
〈Abstract〉 99
〈표 2-1〉 패션 쇼핑성향의 분류 29
〈표 2-2〉 e-만족도에 대한 개념 3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 48
〈표 4-3〉 패션 쇼핑성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0
〈표 4-4〉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요인분석 53
〈표 4-5〉 소비자의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4
〈표 4-6〉 e-만족도의 신뢰도 검정 결과 55
〈표 4-7〉 패션 쇼핑성향이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8〉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e-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0〉 e-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1〉 직업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 64
〈표 4-12〉 월평균 용돈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 65
〈표 4-13〉 월평균 지출비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 66
〈표 4-14〉 직업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67
〈표 4-15〉 월평균 용돈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68
〈표 4-16〉 월평균 패션제품 지출비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69
〈표 4-17〉 직업에 따른 집단 간 e-만족도의 차이 69
〈표 4-18〉 월평균 용돈에 따른 집단 간 e-만족도의 차이 70
〈표 4-19〉 월평균 패션제품 지출비에 따른 집단 간 e-만족도의 차이 71
〈표 4-20〉 직업에 따른 집단 간 충성도의 차이 71
〈표 4-21〉 월평균 용돈에 따른 집단 간 충성도의 차이 72
〈표 4-22〉 월평균 패션제품 지출비에 따른 집단 간 충성도의 차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