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21
1. 패션에서 이용되는 디지털 기술 21
1) 인체 3D 모델생성분야 23
2) 패턴 캐드(Pattern CAD)를 이용한 구성분야 25
3) 텍스타일 디자인분야 26
4) 의상 시뮬레이션분야 27
2. 디지털 클로딩(Digital Clothing) 29
1) 디지털 클로딩의 정의 29
2) 디지털 클로딩 관련 기술 소프트웨어 31
3) 패션산업에 적용된 디지털 클로딩 37
3. DTP 정의 및 제작과정 43
1) DTP의 정의 43
2) DTP의 제작과정 44
III. 디지털 클로딩을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패션 디자인 구현 49
1.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49
1) 텍스타일 디자인 I 51
2) 텍스타일 디자인 II 53
3) 텍스타일 디자인 III 55
4) 텍스타일 디자인 IV 57
5) 텍스타일 디자인 V 59
6) 텍스타일 디자인 VI 61
2. 디지털 클로딩 작품개발 63
1) 디지털 클로딩 제작과정 63
2) Digital Clothing 작품 80
IV. 현실공간에서의 패션 디자인 구현 100
1. DTP를 이용한 Textile 제작 100
1) DTP될 소재의 선정 100
2) DTP 제작을 위한 텍스타일 변형 103
2. 의상 작품제작 111
1) 의상작품 I 112
2) 의상작품 II 115
3) 의상작품 III 119
4) 의상작품 VI 121
5) 의상작품 V 124
6) 의상작품 VI 127
V. 결론 131
참고문헌 136
Abstract 142
〈표 1〉 디지털 클로딩 국·내외 개발 소프트웨어 종류 및 특성 35
〈표 2〉 디지털 클로딩의 국·내외 기술 현황 36
〈표 3〉 텍스타일 디자인 I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52
〈표 4〉 텍스타일 디자인 II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54
〈표 5〉 텍스타일 디자인 III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56
〈표 6〉 텍스타일 디자인 IV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58
〈표 7〉 텍스타일 디자인 V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60
〈표 8〉 텍스타일 디자인 VI의 Image Concept과 완성된 문양 62
〈표 9〉 디지털 클로딩 재현에 필요한 Material Property의 Attribute값 66
〈표 10〉 작품 V에 다양한 Variation으로 Textile을 Rendering한 모습 79
〈표 11〉 작품 I의 다양한 Textile과 Variation 82
〈표 12〉 디지털 클로딩 개발과정 98
〈표 13〉 KES System으로 분석한 시험성적서 결과 101
〈표 14〉 디지털 클로딩 문양개발 작품과 DTP된 직물 109
〈표 15〉 디지털 클로딩 문양개발 작품과 DTP된 직물 110
〈표 16〉 작품 설명 표 111
〈표 17〉 디자인 I의 도식화와 소재 112
〈표 18〉 디자인 II의 도식화와 소재 115
〈표 19〉 디자인 III의 도식화와 소재 119
〈표 20〉 디자인 IV의 도식화와 소재 121
〈표 21〉 디자인 V의 도식화와 소재 124
〈표 22〉 디자인 VI의 도식화와 소재 127
〈그림 1〉 연구의 단계별 흐름도 20
〈그림 2〉 패션에 이용되는 디지털기술 중 디지털 클로딩과 연관된 주요 분야 및 소프트웨어 28
〈그림 3〉 디지털 클로딩 제작과정 30
〈그림 4〉 ‘Qualoth’의 디지털 패션쇼 37
〈그림 5〉 성신여자대학교 디지털 패션쇼 37
〈그림 6〉 건국대학교 I-fashion 37
〈그림 7〉 Macy Passport 99 패션쇼 39
〈그림 8〉 DigitalMankind 39
〈그림 9〉 My Virtual Model 39
〈그림 10〉 Adidas mi Innovation Center 41
〈그림 11〉 가상 패션쇼 41
〈그림 12〉 Landsend 41
〈그림 13〉 기존 날염공정, 디지털 날염공정, 차세대 디지털 날염의 비교 44
〈그림 14〉 Latin Dance by 우세희 48
〈그림 15〉 수작업과 디지털 텍스타일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50
〈그림 16〉 텍스타일 I의 주요 컬러 51
〈그림 17〉 텍스타일 II의 컬러 칩 53
〈그림 18〉 텍스타일 III의 컬러 칩 55
〈그림 19〉 텍스타일 IV의 컬러 칩 57
〈그림 20〉 텍스타일 V의 컬러 칩 59
〈그림 21〉 텍스타일 VI의 컬러 칩 61
〈그림 22〉 제작된 가상모델 63
〈그림 23〉 시뮬레이션 된 작품 V번 의상 65
〈그림 24〉 작품 V에 Material Property의 Attribute값을 적용하는 과정 67
〈그림 25〉 실제 사이즈의 Pattern 70
〈그림 26〉 실제 사이즈의 Pattern과 UV공간 70
〈그림 27〉 회전, 반전을 이용하여 UV공간에 맞추는 작업 70
〈그림 28〉 Move & Sew UV작업 71
〈그림 29〉 Relax UV 작업 71
〈그림 30〉 완성된 UV Map 71
〈그림 31〉 포토샵에서 실제사이즈로 불러온 UV Map 74
〈그림 32〉 CAD 프로그램에서 문양을 맞추는 작업 74
〈그림 33〉 3D상에서 문양이 의상에 입혀진 모습 75
〈그림 34〉 ZBrush를 이용해 세밀한 작업이나 두께감을 표현하는 작업 75
〈그림 35〉 작품 V의 Bump map 77
〈그림 36〉 Bump Mapping 적용의상: Ami 캐릭터를 이용한 작품 By 우세희 77
〈그림 37〉 Photoshop에서 제작된 평직의 텍스쳐 소스 77
〈그림 38〉 작품 I의 Rendering 과정;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의 세부 81
〈그림 39〉 작품 I의 완성 Image 83
〈그림 40〉 작품 II의 Rendering 과정: 배경이 없는 전, 후면 포즈 85
〈그림 41〉 작품 II의 완성 Image 86
〈그림 42〉 작품 III의 Rendering 과정; 조명효과의 실험단계 87
〈그림 43〉 작품 III의 완성된 Image 88
〈그림 44〉 작품 IV의 Rendering 과정; Air Drag와 투명도의 실험단계 90
〈그림 45〉 작품 IV 완성된 Image 91
〈그림 46〉 작품 V의 Variation과 Rendering 과정;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의 세부 93
〈그림 47〉 작품 V의 완성 Image 94
〈그림 48〉 작품 VI의 Rendering 과정; 작품 VI 전, 후면의 포즈와 메이크업의 세부 96
〈그림 49〉 작품 VI의 완성된 Image 97
〈그림 50〉 Rainbow의 작품 모음 99
〈그림 51〉 KES System으로 분석한 시험성적서 102
〈그림 52〉 정렬작업만 된 UV 103
〈그림 53〉 Move & Sew된 UV 103
〈그림 54〉 Move & Sew를 해준 후 문양을 맞춘 UV 104
〈그림 55〉 정렬된 상태에서만 문양을 맞춘 UV 104
〈그림 56〉 DTP할 이미지의 올바른 예 104
〈그림 57〉 DTP할 이미지의 잘못된 예 104
〈그림 58〉 텍스타일 디자인을 한 후 디지털 클로딩 맵핑과정으로 문양을 맞춘 상태 104
〈그림 59〉 텍스타일 디자인 후 바로 DTP하였을 때의 상태 104
〈그림 60〉 Digital Clothing에 적용될 문양 제작과 DTP 과정에 사용되는 프로그램들 107
〈그림 61〉 작품 V의 패턴과 문양 108
〈그림 62〉 작품 V의 패턴과 문양을 조합한 모습 108
〈그림 63〉 작품 I: 마네킹 착용 113
〈그림 64〉 작품 I: Fashion Show 114
〈그림 65〉 작품 II: 전면 116
〈그림 66〉 작품 II: 후면 117
〈그림 67〉 작품 II: Fashion Show 118
〈그림 68〉 작품 II: Fashion Show 118
〈그림 69〉 작품 III: 마네킹 착용 120
〈그림 70〉 작품 VI: 마네킹 착용 122
〈그림 71〉 작품 IV: Fashion Show 123
〈그림 72〉 작품 V: 마네킹 착용 125
〈그림 73〉 작품 V: Fashion Show 126
〈그림 74〉 작품 VI: 전면 128
〈그림 75〉 작품 VI: 후면 129
〈그림 76〉 작품 VI: Fashion Show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