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 및 범위 11
II. 성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13
1. 성서교육의 중요성 13
2. 오늘날 성서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성 15
III. 비블리오드라마 이해 21
1. 비블리오드라마의 개념 21
2. 비블리오 드라마의 역사 24
1) 해외의 비블리오 드라마 25
2) 한국의 비블리오 드라마 26
3. 비블리오드라마 이론적 배경 28
1) 사이코드라마 (심리극) 28
2) 미드라쉬 29
3) 연극치료 30
4) 플레이 백 시어터 (이야기 극장) 30
5) 독서 치료(bibliotherapy) 32
IV. 비블리오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 32
1. 몸으로 하는 역동적인 교육 (체현, 경험을 통한 삶의 변화) 32
2. 즉흥적인 놀이 교육 (자발성, 창의성, 이미지, 상상력, 직관) 34
3. 심리적 치유와 성장 36
4.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성 37
V. 비블리오 드라마의 진행 단계 37
1. 준비단계 (Warm-up) 37
2. 미드라쉬적 성서 읽기 39
3. 드라마 실연단계 40
4. 마무리 단계 (나누기) 41
VI. 비블리오드라마 실례 42
1. 돌아온 탕자 이야기 42
2. 겨자씨의 비유 47
3. 마르타와 마리아 이야기 50
4. 하혈증 여인 이야기 52
VII. 결론 56
참고문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