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필요성 및 목적 6
2. 방향 설정 7
3. 설계 9
가. 중점 과제 ■, ■, ■ 설정(이미지 참조) 10
나. 추진 절차 14
4. 연구의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Vygotsky의 근접발달지역 이론 17
2. 독해의 개념 18
3. 독해력의 구성요소 19
4. 영어 독해 모형의 개관 20
가. 상·하향식 읽기 모형 및 정·다독 20
나. 독해(Reading comprehension) 의 과정 5단계 22
5. 교실 수업에 유용한 독해 전략들 23
가. 독해 활동 전략 19가지 24
나. The Narf* Game Technique 26
다. Herringbone Technique 27
III. 모형 고안 28
1. 교수-학습 체제 구성 28
가. 소집단 협동학습 28
나. 다양한 독해용 자료 준비 28
다. 교수-학습 단계의 개략적 구성 29
2. 수업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설계 30
가. 수업절차(Procedures) 고안 및 활동 배치 30
나. 교수-학습 모형 고안 31
IV. 수업 적용 32
1. 독해 수업 적용 시 고려할 만한 활동과제들 32
2. 독해 수업 현황과 시사점 33
가. 학생면 34
나. 교사면 34
다. 독해 자료면 34
3. 바람직한 독해 수업 방향 고찰 35
가. 수업 방법면 35
나. 이론 활용면 36
다. 학생 활동과정과 이해력면 36
4. 적용 단원 개관 38
가. 단원명 : Lesson 6. Auto Safety 38
나. 단원 설정 취지 38
다. 단원의 영역별 학습 목표 38
라. 단원 구성 39
마. 단원 지도 계획 40
5. 기대되는 효과 41
가. 문장 구조에 대한 분석력과 파악력의 증대 41
나. 문장 단위의 내용 이해력 증대 42
다. 독해 기법 활용 능력의 증대 42
라. 독해 목적에 맞는 읽기 활동을 통한 흥미 증대 42
마. 영어 독해 활동의 전반적 능력 제고의 기회 42
바. 어휘·문장·문단 간의 유기적 관계 파악 안목의 형성 42
6. 수업 적용 44
가.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Sub Plan) 44
나. 학습활동지(Worksheet) 구성 49
V. 결과 분석 52
1. 독해 수업에 대한 반응도 조사 52
2. 수능형 독해 문제 해결을 통한 결과 검증 54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가. 개요 57
나. 과정면 57
다. 성과면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5
APPENDIX 67
[부록 1] 사전평가 문항 67
[부록 2] 사후평가 문항 69
[부록 3] 예상문제 유형 안내표 71
[부록 4] 기능별 연결사(Discourse Marker = Signal Words) 73
[부록 5] 문장구성원리표 74
[부록 6] 문단의 기본 전개구조 75
[부록 7] 끊어 읽기 방법 안내문 76
[부록 8] 모르는 단어 있어도 독해하는 요령 안내 77
[부록 9] 접두사 및 접두어 안내표 78
[부록 10] 기본 직독 요령(끊기와 묶기) 80
[부록 11] 수능형 독해 문제 해결 평가 결과 81
[부록 12] 독해력 향상을 위한 보조자료 및 독해 연습용 제작 자료 16종 사진 82
[부록 13] 수업 장면 및 결과물 사진 83
[부록 14] 본문 학습활동지 및 handout에 제시된 활동 과제 예시 84
〈표 1〉 추진 절차 15
〈표 2〉 독해 과정 5단계 22
〈표 3〉 독해 활동 전략 19가지 24
〈표 4〉 소집단 협동학습 구성 28
〈표 5〉 수업 절차 고안 30
〈표 6〉 교수-학습 모형 고안 31
〈표 7〉 독해 수업 적용 시 고려할 만한 전개 단계 활동 과제들 32
〈표 8〉 학습활동지의 구성 체제 49
〈표 9〉 독해 수업 반응도 조사 52
〈표 10〉 사전/사후 평가의 문항 정답률 및 답안 완성률 분석표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