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제1절 소진 13
1. 소진의 개념 13
2. 교사의 소진 15
3. 교사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6
제2절 교사효능감과 소진 17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17
2. 교사효능감과 소진 18
제3절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19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개념 19
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21
제4절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소진 23
1.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개념 23
2.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소진 24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26
1. 연구모형 26
2. 연구가설 27
제2절 측정도구 28
1. 소진 척도 28
2. 교사효능감 척도 28
3. 직무스트레스 척도 29
4.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29
제3절 자료분석 31
제4장 조사결과 32
제1절 연구대상 32
제2절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소진간의 상관관계 34
제3절 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소진 차이 분석 36
1. 교사효능감 분석 36
2. 직무스트레스 분석 38
3. 스트레스 대처 분석 40
4. 소진 분석 43
제4절 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45
1. 교사의 정서적 고갈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45
2. 교사의 성취감 상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47
3. 교사의 만성 피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49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1
[부록]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설문조사 65
〈표 3-1〉 척도의 구성 30
〈표 4-1〉 연구대상 빈도분석 33
〈표 4-2〉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소진과의 상관관계 상관계수(p 값) 34
〈표 4-3〉 교사효능감 기술통계량 36
〈표 4-4〉 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교사효능감 차이 분석 37
〈표 4-5〉 직무스트레스 기술통계량 38
〈표 4-6〉 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스트레스 차이 분석 39
〈표 4-7〉 스트레스 대처 기술통계량 40
〈표 4-8〉 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스트레스 대처 차이 분석 42
〈표 4-9〉 소진 기술통계량 43
〈표 4-10〉 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소진 차이 분석 44
〈표 4-11〉 교사의 정서적 고갈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46
〈표 4-12〉 교사의 성취감 상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47
〈표 4-13〉 교사의 만성 피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