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3. 연구내용 및 논문구성 15
II. 이론연구 및 분석틀 16
1. 야간문화와 야간문화공간 16
1.1. 야간문화 16
1.2. 야간문화공간 19
2. 와인문화와 와인문화공간 22
2.1. 와인문화 22
2.2. 와인문화공간 28
3. 장소마케팅 전략 33
3.1. 장소마케팅의 개념 33
3.2.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38
3.3. 장소마케팅과 창조도시관광 41
4. 선행연구의 한계 및 연구 분석틀 47
4.1. 선행연구의 한계 47
4.2. 연구 분석틀 48
III. 광주광역시의 야간와인문화공간 현황조사 50
1. 야간와인문화공간의 개념 및 유형 50
1.1. 야간와인문화공간의 개념 50
1.2. 야간와인문화공간의 유형 50
2. 광주광역시의 야간와인문화공간 현황 52
2.1. 전문와인문화공간 52
2.2. 복합와인문화공간 57
2.3. 확산와인문화공간 60
3. 광주광역시 야간와인문화공간 추이 분석 62
3.1. 와인소비 추이 62
3.2. 야간와인문화공간의 유형별 역할 추이 65
IV. 광주광역시의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전략 68
1. 장소 전략 68
1.1. 야간와인문화공간의 사명 규정 68
1.2. 야간와인문화공간 평가 69
1.3. 야간와인문화공간의 비전 및 장소마케팅 목적 설정 72
2. 마케팅 전략 73
2.1. 시장분석 74
2.2. 목표시장 선정 89
2.3.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O-IPTCR 전략) 90
V. 요약 및 결론 102
1. 연구 요약 및 결론 102
2.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04
참고문헌 106
설문지 110
Abstract 114
[표 II-1] 한국사회의 야간문화를 설명하는 지표들 18
[표 II-2] 감각에 따라 구분한 야간문화공간 20
[표 II-3] 야간문화공간의 유형 21
[표 II-4] 제3의 장소로서 야간문화공간 22
[표 II-5] 와인문화에 관한 국내 연구 사례 27
[표 II-6] 와인공간 연구 사례 28
[표 II-7] 와인바의 특성 31
[표 II-8] 장소마케팅에 관한 외국 연구사례 35
[표 II-9] 외국에서의 장소마케팅 수단과 방법에 관한 연구사례 36
[표 II-10] 장소마케팅에 관한 국내 연구 사례 37
[표 II-11] 플로리다의 직업에 따른 사회 계급 분류 42
[표 II-12] 미국의 창조도시 지역 순위 44
[표 II-13] 야간문화관광의 유형 47
[표 III-1] 야간와인문화공간 유형 51
[표 III-2] 와인레스토랑 현황 53
[표 III-3] 와인샵 현황 55
[표 III-4] 와인바 현황 56
[표 III-5] 주요 복합와인문화공간 현황 59
[표 III-6] 포털사이트를 대표하는 온라인 와인동호회의 특징 60
[표 III-7] 광주광역시의 와인동호회 현황 61
[표 III-8] 광주광역시 이마트의 와인판매 매출현황 64
[표 III-9] 광주광역시 와인문화공간 등장 추이 66
[표 IV-1] 야간와인문화공간의 강약점과 기회위협요소 69
[표 IV-2] 야간와인문화공간의 시장기회에 대한 SWOT분석 75
[표 IV-3] 상무신도심 야간와인문화공간 지리적 세분화 76
[표 IV-4] 구시청 일대 야간와인문화공간 지리적 세분화 77
[표 IV-5] 전남대 후문 상권의 야간와인문화공간 지리적 세분화 78
[표 IV-6]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79
[표 IV-7] 월평균 와인음용빈도 80
[표 IV-8] 잠자리에 드는 시간 분포 80
[표 IV-9] 인구 통계적 세분화를 통한 타깃 구분 81
[표 IV-10] 30-40대의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월간 와인소비 현황 81
[표 IV-11] 30-40대의 직업에 따른 월간 와인소비 현황 82
[표 IV-12] 30-40대 학력에 따른 월간 와인소비 현황 82
[표 IV-13] 30-40대의 여행 빈도에 따른 월간 와인소비 현황 83
[표 IV-14] 핵심목표시장의 야간문화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 84
[표 IV-15]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와인가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85
[표 IV-16]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시설(인테리어)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85
[표 IV-17]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음식과의 매치(어울림)에 관한 인식 86
[표 IV-18]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와인의 질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87
[표 IV-19]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소믈리에 유무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88
[표 IV-20] 와인문화공간 선택 시 주변 환경과 연계성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88
[표 IV-21] 광주광역시 야간와인문화공간 목표시장 선정 89
[표 IV-22]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포인트 전략 96
[표 IV-23]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타깃 전략 98
[표 IV-24]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채널 전략 99
[표 IV-25]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지역 전략 101
[그림 I-1] 연구의 내용 및 논문구성 15
[그림 II-1] 온라인 동호회를 통한 구전 정보의 영향 확대 32
[그림 II-2] 장소의 정의 34
[그림 II-3] 장소 전략 수립 과정 38
[그림 II-4]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39
[그림 II-5]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40
[그림 II-6] 야간문화관광의 개념도 46
[그림 II-7] 연구 분석틀 49
[그림 III-1] 야간와인문화공간 개념도 50
[그림 III-2] 와인과 공간의 만족도에 따른 야간와인문화공간 분류 52
[그림 III-3] 복합와인문화공간의 개념도 57
[그림 III-4] 금양인터내셔널 지역별 판매 현황(2006년) 63
[그림 III-5] 금양인터내셔널 지역별 판매 현황(2007년) 63
[그림 III-6] 광주광역시 주요 야간와인문화공간 위치현황 64
[그림 III-7] 야간와인문화공간의 유형별 역할 65
[그림 IV-1] 야간와인문화공간 장기비전 및 마케팅 목표 73
[그림 IV-2] 야간와인문화공간 마케팅 전략 74
[그림 IV-3]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90
[그림 IV-4] 광주광역시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조직 전략 91
[그림 IV-5] 야간와인문화공간 장소마케팅 핵심 조직 전략 92
[그림 IV-6] 광주광역시 야간와인문화공간 이미지 전략 94